션윈에 관한 읽을거리

  • 션윈 중추절 갈라쇼, 소셜 플랫폼 깐징월드서 월드 프리미어

    2023-10-07 18:11 오후
    매년 세계 순회공연으로 100만 이상의 관객을 모으는 션윈예술단이 더욱 많은 관객과 만나기 위해 온라인 콘텐츠 공개를 확대한다. 7일(한국시간) 션윈예술단은 미국 뉴욕주 페이톈 칼리지에 재학 중인 소속 예술가들이 출연하는 중추절 갈라 공연 중 일부 프로그램을 온라인 ...
  • 중국 전통문화에서 말하는 ‘참을 인(忍)’ ㊦

    2022-10-30 13:26 오후
    "작은 편협함은 혼란을 부른다", "인내는 숭고하고 화합은 귀하다", "참고 용서하면 재앙도 물러선다." 참을 인(忍)에 관해 중국에서는 다양한 속담과 격언이 전해진다. 중국 진나라 때 학자이자 의사, 도사였던 갈홍(葛洪)은 "쇠는 단단하기 때문에 부러지지만, 물은 부드러워 손상되지 않는다"고 ...
  • 션윈 비파 연주자, ‘박해 딛고 전하는 고요·평온의 선율’

    2022-07-01 22:30 오후
    미국 션윈예술단의 지난 시즌 작품 중에 중국을 배경으로 한 감동적인 무용극이 있다. 파룬궁(法輪功)을 수련하는 젊은 부부가 첫아이를 얻었지만, 부부는 곧 당국에 납치돼 고문으로 세상을 떠나고 아이는 고아가 된다. 다행히 아이는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게 되지만, 실화를 ...
  • 션윈의 음악이 가져다주는 ‘치유력’

    2022-06-08 14:48 오후
    고대 중국에서는 다양한 목적으로 음악을 연주했는데,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것도 그중의 하나였다. 한자 '약(藥)'은 '음악'의 악(樂)'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회사 임원을 맡고 있는 제임스 메이는 가족들을 데리고 지난 5일(현지시각) 조지아주 사바나에서 열린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그는 ...
  • 션윈 수석무용수가 말하는 ‘중국고전무용의 표현력’

    2020-01-10 15:01 오후
    무용수 몬티 머우(Monty Mou)에게 춤은 자원해서 시작한 일이 아니었다. 시드니에서 자란 머우는 10대 시절 어머니의 '제안'으로 중국고전무용을 배우기 위해 대만행 비행기에 올랐다. 대만에서의 생활은 체조선수 못지않은 고된 훈련의 나날이었다. 그는 "지루하고 지루했고 정말 힘들었다"며 그 ...
  • “늘 내면을 살피는 건 무대에선 모든 게 드러나서죠”

    2020-01-07 11:12 오전
    안젤라 샤오(Angela Xiao)는 천부적 재능을 지닌 무용수다. 그녀는 어려운 동작이나 새로운 정교한 시퀀스를 별 어려움 없이 한 번에 쉽게 해낸다. “저는 단순하고 즉흥적인 성격이에요. 생각을 깊게 하는 편은 아니죠.” 어려서 자연스럽게 무용을 시작하게 된 그녀는 ...
  •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중국고전무용의 ‘진짜’ 이야기

    2020-01-04 17:06 오후
    클래식 발레는 모호함이 없다. 그 기원과 발전 과정, 뛰어난 안무가와 무용수들, 그들이 활약한 시대에 대한 기록이 명확하다. 영원한 레퍼토리인 ‘잠자는 숲 속의 미녀’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등은 지금도 무대에 오르며 관객의 사랑을 받는다. 발레와 ...
  • 클래식 발레, 중국고전무용 그리고 션윈

    2020-01-04 02:20 오전
    미국의 공연그룹 ‘션윈(Shenyun)’은 중국고전무용을 주로 공연한다. 매년 월드투어를 하며 세계 곳곳 관객들을 만나는 션윈이 종종 마주치는 편견 중 하나가 “무용수들이 발레훈련을 받았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특히 중국무용에 대해 조금 지식이 있는 관객들은 더욱 그런 반응을 보인다. ...
  • 예술과 신성한 영감 : 미켈란젤로, 둔황 석굴 그리고 션윈

    2019-12-14 15:12 오후
    미켈란젤로에게 걸작을 창조할 수 있었던 비결을 묻는다면, 아마도 그는 ‘인내’라고 하지 않을까. 그의 작품에서는 정밀함, 숙련된 손놀림과 노력이 돋보인다. ‘헌신’이라고 대답할 수도 있다. 그는 작품에 온 마음을 다해 헌신한 예술가였다. 어쩌면 ‘신에 대한 믿음’이라고 할지 ...
  • 【션윈 관객 인터뷰】’션윈’ 바이올리니스트 ‘피오나 정’… “그녀의 연주는 경이롭다”

    2018-09-18 09:36 오전
    중국 공안의 박해로 12살 때 어머니를 잃은 바이올리니스트 피오나 정, 그래서일까 그녀의 음악은 영혼 속으로 스며든다. 음악은 인간의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많은 것을 담아낼 수 있다. 피오나 정(Fiona Zheng)의 연주는 깊은 감동이 배어있다. 음악가로서의 심성과 테크닉의 관계, 그것이 관객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있다. 피오나 정은 바이올리니스트로 활동하는 션윈 예술단 소개 영상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음악을 할 때 우리는 언제나 이런 질문을 합니다. 청중에게 어떻게 감동을 줄까? 어떻게 하면 더욱 깊은 감동을 줄 수 있을까? 저는 사실 ‘자아’를 완전히 내려놓고 마음을 넓히면 음악도 마찬가지로 넓어져서 청중의 마음을 감싸는 경지에 올라 진심으로 그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당국의 박해를 피해 방랑하다 정이 ‘사라사테의 치고이너바이젠 -집시의 노래’를 연주할 때 작품 속의 우울하고 현실감 있는 거장의 감성이 즉시로 펼쳐져  전해진다. 사실 정은 이 작품에다 개인적 해석을 불어넣었다. 이것은 음악적 구성만큼 매혹적인 그녀의 강렬한 감정표현과 스트로크를 통해 관객에게 분명히 전달된다.  정이 어렸을 때, 할머니는 고혈압을 포함한 많은 질병으로 고생했고, 엉덩이에는 온통 종기였다. 후에 정의 할머니는 90년대부터 중국에서 번영했던 '파룬따파(法輪大法) 수련법을 만났다. 이는 진(眞), 선(善), 인(忍)을 생활 원칙에 두고 몸과 마음을 수련하기 때문에 심신이 안정되는 효과가 나타났고 그러자 할머니의 병은 기적적으로 사라졌다. 이 사실을 체험한 가족들도 함께 수련을 시작했다. 이 같은 효과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파룬따파는 중국에서 크게 번성했다. 그러던 1999년 7월, 중국공산당은 파룬따파의 인기를 독재정권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했고, 이로부터 잔혹한 박해가 시작됐다. 정의 가족을 포함해 많은 가족이 뿔뿔이 흩어지는 비극이 시작된 것이다. '션윈' 웹사이트 인터뷰에 밝힌 회상 "2006년에 공안이 우리 집에 침입해 모든 파룬따파 서적을 가져가고 어머니와 할머니를 체포했습니다. 어머니와 할머니는 결국 고문과 박해로 돌아가셨습니다. 불과 15일 만이었죠." "그 후, 아버지와 저는 끊임없이 이동했습니다. 사라사테의 치고이너바이젠에 영감을 준 집시처럼 항상 박해를 피해 여기 저기 방랑했습니다.” 정은 중국 당국이 중국에서 파룬따파를 제거하려고 한 이유를 알고는 경악했다. "진선인을 믿는 데 무슨 문제가 있나요?” 정은 의문을 제기했다. "왜 그들은 무고한 사람들을 박해하는 걸까요?" 어렵게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우선 악몽은 끝나는 것 같았지만 마지못해 고향을 떠나오게 된 현실은 아픈 기억으로 남아있었다. 그래서 정이 ‘집시의 노래’를 연주할 때 특히 본인의 삶과 가족의 그리움이 스며들지 않았을까? 자기 완성을 위한 숙달의 여정 처음 해외에 온 6개월간은 블라인드로 가려진 방에서 파룬따파를 연공했다. 뼈아픈 고통의 두려움은 그녀로 하여금 공원에 나가 연공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 단순히 명상을 하는데도 그랬다. 지나가는 경찰차를 볼 때마다 ‘가슴이 철렁’ 하기도 했다. 시간은 그녀에게 차츰 안정을 찾아줬으며, 자유로운 나라 미국에서는 안전하다고 인식하기 시작했다. 2012년 션윈 예술단에 들어간 정은, 숙달된 바이올리니스트로서 뉴욕 카네기홀을 비롯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콘서트홀을 찾은 관객들에게 자신의 재능을 펼쳐 보였다. 3살에 음악에 입문해 5살에 처음으로 바이올린을 잡았던 모든 과정이 바른 심성 제고와 인내심을 단련한 지속적인 숙달 과정이었다고 인정한다. "나는 음악이 매우 복잡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음의 가장 깊은 곳을 변화시키며 당신이 뿜어내는 에너지 또한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 관객들은 에너지를 느낄 수 있어 "세상에! 나는 전율했어요. 그동안 오페라를 보러 갔었고 다른 공연도 다 가봤는데, 그녀는 숨을 멎게 했어요. 놀랍고도 완벽해요“ 2015년 10월 10일 션윈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마티네 공연에 참석한 뉴요커 린다 미다스(Linda Midas)의 말이다. "그 바이올리니스트가 제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얼마나 아름답게 연주했는지 몰라요." 정은 솔로 공연 전에 매우 긴장하지만, 첫 음을 연주하는 동시에 음악에 이입되면서 모든 걱정이 사라진다고 한다. 게다가 공연 전에 명상하는 습관은 그녀의 연주에 대단히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것은 내 음악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고 모든 음에 에너지가 흐르게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피오나 정이 사라사테의 치고이너바이젠을 연주하는 영상. ※ 편집자 주 션윈 심포니오케스트라는 뉴욕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션윈 예술단 순회공연단의 연주가들로 구성했다. 션윈 예술단이나 션윈오케스트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클릭. 션윈 공식 유튜브 사진: NTD TV
  • [특집보도] ‘션윈(神韻)’, 찬란한 5천년 전통문화를 재현하다

    2017-12-14 08:59 오전
    2017년 4월 29일 뉴욕 션윈예술단의 호주 애들레이드 공연 (대기원) 션윈(神韻)은 5천 년을 이어온 유구한 인류 문명을 재현하고 있다. 아름다운 신의 세계, 고대 영웅의 전설, 당대의 서사시, 다채로운 각 왕조 역사의 명장면, 웅장하고 내포가 있는 시와 그림 등 중국 문화의 진수를 보여 준다. 관람한 관객의 반응은 매우 다양하다. 신선한 충격, 감동, 놀라움, 잔잔한 여운, 희망과 복음, 즐거운 추억 등등으로 표현하며 ‘신의 걸작’ ‘예술의 기적’이라고 말한다. 휘황찬란한 전통문화 보여줘 션윈예술단은 2006년 뉴욕에서 설립됐다. 끊임없는 노력과 초인적인 의지로 이제는 당당히 세계 정상급 예술단으로 도약했다. 션윈예술단은 동양 전통문화의 부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11년간 션윈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5개의 예술단으로 성장하고, 전 세계 수천 차례 순회공연을 통해 관중을 매료시켰다. 션윈은 공연되는 곳마다 뜨거운 열기로 성황을 이루고 만석(滿席) 행렬을 이어가며 기립박수를 받았다. 션윈은 장구한 중화 문화를 바탕으로 독창적이고 창조적 기법을 사용해 예술의 새로운 장르를 열었다. 션윈이 연출하는 중국 문화는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멋진 선물이다. UN 산하 국제사법재판소 찰스 타쿠(Charles Thakur) 수석 변호사는 “션윈은 중국 전통문화 부흥을 위한 대축제다”라고 찬사를 보냈다. 노벨의학상을 수상했고 미국의 유명한 의학교수인 사이먼 시모니안(Simon Simonian)은 “션윈은 인류가 현재 볼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공연이다. 션윈은 우아함, 아름다움, 색채의 매력, 신이 인간에게 전해준 문명, 고대 중국의 정통문화를 선사한다”고 극찬했다.  사이먼 시모니안 교수는 4월 22일 캘리포니아 롱비치 테라스 극장에서 션윈을 관람했다. (대기원) 대만 양안민간교류협회 라오잉치(饒穎奇) 이사장은 두 차례 션윈을 관람한 후 “션윈은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을 표현하는데 이는 중국의 오랜 역사 속에 배어온 중화민족의 아름답고 소중한 보배다”라며 기뻐했다. 아일랜드의 국립극장 브라이언 맥마혼(Bryan Mc Mahon) 원장은 독일 베를린에서 션윈을 관람하고 “션윈은 중국의 전통을 영적으로 보여준다. 션윈은 우리에게 정신적 양식을 주었다.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션윈은 황금만능주의에 빠진 우리에게 겸허하게 내면적 가치의 소중함을 인식시켰다. 위대한 공연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일본의 유명한 음악평론가 나카하라 아키야(Nakahara Akiya)는 “션윈 공연은 중국 고전무용, 묘족(苗族), 장족(藏族), 몽고(蒙古)의 민속춤을 통해 광활한 중국의 호탕한 면을 보여줬다. 신을 경배하고 천(天), 지(地), 인(人)의 자연과 조화된 인간의 가치관을 표현했다”라고 했다. 2016년 12월 28일 저녁, 텍사스 주 전 국무장관, 석유 재벌 조지 스트레이크 주니어(George W. Strake Jr.)는 부인과 함께 휴스턴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대기원) 텍사스 주 전 국무장관이자 석유 재벌 조지 스트레이크 주니어(George W. Strake Jr.)는 부인 안네뜨 스트라이커(Annette Strake)와 함께 휴스턴에서 션윈 공연을 관람했는데 3년 동안 계속 션윈을 보고 있다며 “놀라울 정도로 멋지고 화려하다. 장관이다”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부인 안네뜨는 “션윈 공연을 무척 좋아한다. 보고 있으면 마치 신화 속에 빠져든 느낌이다. 매년 션윈을 볼 수 있다는 것은 행운이다”라고 즐거워했다. 5월 15일 미국 상원 마르코 루비오(Marco Rubio) 의원은 션윈 주관사에 축하 메시지를 보내 션윈의 성공을 축원했다. 그는 축하 메시지에 “플로리다 주의 각계 사회단체를 대표하여 중국의 무용과 음악 공연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션윈이 관객에게 매력적인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보여줄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중국인의 긍지 중국의 5천 년 문화는 중화문화의 정화가 휘황찬란하게 넘쳐났었다. 왕조가 바뀌며 끊임없이 이어진 흥망성쇠 속에 해학과 풍자와 변화, 그리고 혼란 속에 자리하는 질서, 생존의 지혜와 풍요로움이 역사 속에 생생하게 살아있었다. 그러나 빛나던 보석은 지금 애석하게 혼란 속에서 퇴색되고 빛을 잃었다. 션윈은 이러한 어려운 시기에 홀연히 나타났다. 무용과 음악으로 비탄에 빠진 인간의 마음을 깨우고 중국의 전통 정신을 일으켰다. 인간의 존엄성을 다시 세우고 민족정신을 찾아줬다. 고난과 미혹에 빠져 혼란 속에 있던 마음을 다시 밝고 따뜻하게 해줬다. 4월 8일 저녁, 로스앤젤레스 다이아몬드바 장원빈(張文彬) 시장은 부인을 동반해 오렌지카운티 문화예술센터에서 션윈을 관람했다. (대기원) 4월 8일 저녁, 로스앤젤레스 다이아몬드바 장원빈(張文彬) 시장은 부인을 동반해 오렌지카운티 문화예술센터에서 션윈을 관람했다. 부인 쩡메이리옌(鄭美蓮)은 캘리포니아의 유명 기업인이다. 장 시장은 “션윈은 일반 수준을 뛰어넘는 중국 문화의 본질을 표현한다”라고 했고 부인 쩡 씨는 “션윈은 중국 문화의 아름답고 웅대한 매력을 보여주는데 마치 천상의 세계를 보는 것 같다. 예술, 과학기술, 미적 감각, 움직이는 모든 동작이 어우러져 많은 감동을 주는데 서양 세계에 세계 정상급 동양 예술의 정화를 보여주는, 너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라고 자랑스러워했다. 중국 대륙에서 왔다는 한 관객은 “지금까지 잊고 지냈던 진정한 중국 문화다”라고 감격했다. 전 중국 선양 시위원회 선전부 연락부장 장카이천(張凱臣)은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션윈을 관람한 후 “션윈문화가 바로 중국의 진정한 문화다. 중국 대륙의 9백60만㎢, 십 수억의 인구는 공산당이 집권한 60년간 이런 문화를 접할 수 없었다. 션윈이 해외에서 이렇게 높은 수준으로 중국 문화의 내포, 도덕, 윤리를 되살린 것은 대단한 일이며 지금 중국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요소다”라며 중국의 현실을 걱정했다. 전 중국 미술가협회 회원 출신 화가 우하이보(吳海波)는 “션윈은 중화민족의 문화를 되찾아 주었고 중국 고대에서부터 현재까지 중국의 문화를 이어줬다. 션윈은 밝은 길로 인도하는 태양이다”라고 했다. 전 중국 국가 1급 연기자 아이구리(阿依古麗)는 2010년 네덜란드에서 첫 공연을 관람한 후 “중국에서 40년을 살고, 해외로 온 지 8년 만에 오늘 비로소 진정한 중국 민족의 전통예술을 봤다. 션윈이 연출한 ‘아름다움(美)’과 ‘선함(善)’에 바로 도취했다”라고 감격해 했다. 전 중국 국가 1급 연기자 아이구리(阿依古麗)는 2010년 네덜란드에서 첫 공연을 관람했다. (대기원) 독일의 토지 계획 전문가로 알려진 왕 웨이뤄(王維洛)는 “션윈예술단이 정신적으로 많은 위안을 주었다. 션윈은 중국 전통문화의 미래를 연기했다”라고 했다. 전 중국 정부 관리로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한 쑤(徐) 모 씨는 일본에서 션윈을 연속 두 번 관람했는데 “션윈이 진정한 중국 문화다. 중국 대륙에서는 이런 좋은 공연을 볼 수 없다. 감동해서 눈물이 났다. 전 세계뿐 아니라 중국 대륙 곳곳에서 공연돼야 한다”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중국에서 건설 엔지니어로 일하는 오(吳) 모 씨는 “티베트 북춤에 매료됐다. 북소리가 중국의 많은 민중을 깨웠으면 좋겠다. 특히 중국의 젊은이와 중국 대륙 전체가 잠에서 깨어야 한다. 우리 모두 공산당의 벽을 넘어 진상을 알려야 한다. 중국 대륙에서 공연될 수 있다면 중국 민족에게 새로운 희망이 생길 것”이라고 중국인을 대변한 소감을 전했다. 대만에서 션윈을 관람한 팡(方) 모 씨는 “션윈이 보여준 진정한 미(美), 민족의 미, 자연의 미는 중국 공산당 문화가 깔린 찬양 가요나 예술이 모두 가짜이며 션윈이 진정한 예술임을 알려준다. 션윈 프로그램 중 ‘희망의 미래’에 관음보살이 정법 수련자를 도와 진본의 수련 책을 찾아주는 장면이 나오는데 모든 사람 마음속에 진심, 정의, 자유, 선량, 진리가 있어 포기하지 않는 한 신은 자신의 원래 자리로 돌아가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공연 소감을 밝혔다.  상하이에서 왔다는 여성화가 추요우예(儲悠也)는 뉴욕에서 션윈을 관람했는데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가 세계에 순회 공연되어 매우 기쁘다. 션윈이 하루빨리 고향에서도 공연되기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웨스트사이드 스토리’ ‘신데렐라’ 등 유명 뮤지컬에 출연했다는 앤더슨 림(Anderson Lim) 뮤지컬 배우는 “비록 서양에 거주하는 중국인이지만 중국 문화와 신전문명의 공연을 보고 중국인이란 자부심을 느끼게 됐고 매우 자랑스럽다”라고 전했다. 전 중국 우한(武漢) 인민예술원 감독 왕이웬(王以源) 부부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션윈을 관람했다. (대기원) 전 중국 우한(武漢) 인민예술원 감독 왕이웬(王以源)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부부 동반으로 션윈을 보고 난 후 “션윈은 완벽한 중국의 전통 예술이다. 중국인으로서 많은 자부심이 생겼고 매우 자랑스럽다”라고 했다. 영혼을 일깨우다 공연된 나라마다 관객은 ‘신의 운율’ ‘신의 가호’라며 션윈을 칭찬한다. 풍부하고 엄선된 프로그램뿐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연기 속에 들어있는 내포로 촉발되는 영적인 감동이다. 션윈이 표현하는 진(真), 선(善), 인(忍)은 인간의 선량했던 원래의 마음을 조금씩 되찾아 준다. 현재 물질 만능의 사회에서 서로 싸우고 속이고 흔들거리는 혼란 속에서 션윈은 맑고 깨끗한 한 줄기 부드러운 바람처럼 우리 곁에 다가왔다. 우아하고 미묘한 춤 동작, 영혼을 울리는 목소리, 화려한 의상, 생기 넘치는 역동감, 자비로운 신의 은총이 어우러져 있다. 유명한 영화감독 나타니엘 칸(Nathaniel Kahn)은 “매 프로그램은 인간이 진정한 자아와 영혼을 찾아준다. 션윈은 천국이고, 나는 그곳에 가고 싶다. 모든 생각을 비우고 션윈을 따라 션윈의 세계를 유람하고 싶다”라고 감탄했다. ...
  • 션윈, 아이와 어른 모두 즐길 수 있는 명품 가족공연

    2017-02-02 15:01 오후
    美 교육잡지 <워싱턴 이그재미너>는 션윈 공연에 대해 ‘어린이 뇌에 가장 좋은 음식’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2017 SHEN YUN PERFORMING ARTS) 겨울방학을 맞아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고, 유익하지만 재미있는 공연을 찾는 이들에게 반가운 공연이 있다. 바로 2월 초부터 내한공연을 펼치고 있는 ‘2017 션윈 공연’이다. 美 교육잡지 워싱턴 이그재미너가 “어린이 뇌에 가장 좋은 음식”이라고 보도한 그 공연이다.   공연 문외한이라도 흠뻑 즐길 수 있어 션윈은 중국 고전무용 공연이다. 뮤지컬이나 발레는 익숙하지만 ‘중국 고전무용’은 익숙하지 않은 이름. 그러나 무용에는 문외한이고, 발레에 그다지 흥취가 없는 사람도 ‘션윈’에 대한 감수는 다를 것이다. 숨 막힐 듯 뛰어난 고난도 도약과 텀블링으로 경탄을 자아내다가도 풍부한 표현력으로 내면의 감정을 끌어내는 무용수의 연기에 아이들마저 숨죽이고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유기, 뮬란, 한신이나 악비 장군, 시인 이백 등 소설이나 영화에서나 볼 수 있던 중국 5천 년 역사의 신화와 전설을 녹여낸 프로그램은 각각 잘 차려진 음식과 같아서 20여 개의 프로그램을 모두 만끽하고 나면 만찬을 즐긴 듯 풍요롭다. 특히 신화와 전설 속에 담겨있는 인의예지신, 충효, 인간의 도리 등 인성적인 가치가 스며있어 온 가족이 공감하고 배울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오케스트라 생음악’으로 즐기는 배경음악  무용 공연이라고 해서 무용만 보는 것은 아니다. 까다롭기로 소문난 뉴욕에서 최고의 공연장 링컨센터 매진을 기록한 션윈의 관객들 중 많은 이들이 ‘음악’을 최고로 꼽은 것은 이유가 있다. 션윈 공연의 배경음악은 스피커에서 나오는 음악이 아니다. 무대 아래 오케스트라 박스에서 관현악단이 연주하는 생음악이다.  서양의 관현악과 중국적 음색을 갖고 있는 얼후나 비파 등이 어우러져 션윈 만의 음색을 내는데, 음색의 조화가 예사롭지 않고, 무대와 완벽하게 호흡하는 오케스트라 생음악이 귀를 황홀하게 한다. 션윈의 오케스트라는 독립적으로 세계 각지에서 순회공연을 열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티켓으로 오케스트라와 무용 공연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연이다.     특허 받은 무대 배경, ‘영화 같은 상상력’ 일반 뮤지컬에서 볼 수 있는 원색적인 조명과 무대 세트를 활용하지 않고 영상만으로도 그 이상의 효과를 내는 션윈의 최첨단 디지털 영상 배경은 최근 미국에서 특허를 받았다. 무대 배경이 잔잔한 바람이 이는 몽골 초원이나 흙먼지 날리는 역사 속 전쟁터, 고요한 궁궐 등 생생하고 다양하게 펼쳐지면서 관객들은 시 공간을 넘나드는 여행을 다녀온 듯 느껴진다.  션윈은 문화대혁명으로 소실된 중국의 5천 년 전통문화를 부흥시킨다는 비전으로 2006년 뉴욕에서 출범한 비영리 예술단체다. 뉴욕 ‘링컨센터’에서는 정기공연으로, 워싱턴 ‘케네디센터’, 프랑스 파리 ‘팔레 드 콩그레’와 같은 세계적인 공연장에서 매년 5개 대륙 100여 개 도시에서 300회 이상의 공연을 펼치고 있다.  
  • [인터뷰]션윈예술단 테너 관구이민

    2017-02-01 05:13 오전
    션윈예술단 유명 테너 관구이민(關貴敏)이 대기원시보와 만났다.(지위안(季媛) 기자) 중국음악학원 가극과 출신으로 중국 국가 1급 연기자이자 국가 특별공로가로 선정된 바 있는 관구이민(關貴敏). 그는 70년대 50여 편의 중국 영화와 TV 주제가를 불러 각종 음악제에서 여러 차례 대상을 받은 인기가수이자 배우였다. 현재 칠순이 넘은 그는 뉴욕 션윈국제예술단 부단장이자 테너로 활동하며 션윈을 대표하는 스타가 됐다. 션윈예술단을 통해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한 그를 대기원시보가 만났다. 션윈의 독특한 미성 창법 관구이민의 목소리는 힘이 넘치고 성량이 풍부하다. 또 고음에서 한없이 맑고 우렁차며 중저음에서는 깔끔한 처리가 돋보인다. 박자와 악센트 조절도 매우 능수능란하다. 션윈 공연에서 그의 노래를 듣는 관객은 그가 70세가 넘었다는 사실을 짐작조차 하지 못한다. 그는 고령에도 이런 놀라운 무대를 선보일 수 있는 이유가 ‘션윈 총감독에게 미성 창법을 전수 받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관구이민이 말한 미성 창법은 중국 전통극과 유럽의 초기 오페라에서 이용한 창법으로 맑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현재 유럽과 중국에서는 자취를 감춘 지 오래지만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션윈예술단 솔로 가수만이 이 창법을 구사할 수 있다. 관구이민은 “나이가 들다 보니 예전 방식으로 연습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전통적인 미성 발성법을 배운 후 더 힘 있는 목소리로 노래할 수 있게 됐다. 완전히 목으로만 소리를 내지 않는 이런 발성법은 션윈이 최초로 선보이기 시작했고, 이는 신이 전한 예술이다”라고 전했다.   수련으로 다시 찾은 예술의 길 1970년대에 유명세를 치르던 가수였고 중국의 최고 배우였던 관구이민은 1980년대 한창 승승장구할 시기 간경화로 가요계를 떠나야만 했다. 그런 그가 어떤 계기로 예술가의 길을 다시 걷게 된 것일까? 그는 파룬따파(法輪大法)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1996년 운 좋게 파룬따파를 알게 됐고 수련을 시작하면서부터 모든 병이 나았다. 60세 무렵에는 동년배 가수는 물론 후배도 더는 무대에 서지 않게 됐다. 하지만 나는 기적적으로 다시 무대에 오를 수 있었고 션윈예술단 공연을 하며 세계를 누볐다. 수련하지 않았다면 지금쯤 아마 아픈 몸으로 햇볕이나 쬐고 있었을 것이다.” 목소리 관리는 무대에 서는 가수라면 누구나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이다. 보통 가수들은 잠을 푹 자거나 휴식을 취하고 수분 섭취를 많이 하는 등등 여러 방법으로 목 상태를 유지한다. 하지만 관구이민은 매년 5개월씩 전 세계 순회공연을 하고 하루에 2회씩 무대에 서는 날이 많음에도 항상 최상의 목소리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그는 비결로 미성 발성 외에도 그가 하는 수련을 꼽았다. “건강한 신체도 중요하지만, 더 큰 변화는 내면에서 온다. ‘어떻게 해야 바른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어떻게 세상의 선악을 구분할 것인가?’의 물음에 대해 나는 이미 명확한 답을 얻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노래를 하려면 멋진 창법을 구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순결한 내면세계를 지녀야만 가능하다. 노래 부르는 것도 수행과 같다. 더욱 높은 예술의 경지에 오르고 싶다면 도덕적인 수행을 쌓는 것이 근본적인 방법이다.”   사람의 신성(神性)을 일깨우는 노래 그는 션윈예술단 전 세계 순회공연을 하며 세계 유명 극장을 모두 방문했다. 그러나 그는 “어떤 무대에 서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수련을 통해 얻은 메시지를 전 세계의 관객에게 전하고 싶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우주와 우리가 사는 이 지구촌이 계속 변하고 있다. 무릇 사람이라면 진실을 들을 줄 알아야 하고 정확한 선택을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신성(神性)을 지니고 있다. 나는 사람의 신성을 일깨워 더 높은 경지의 도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싶다.”  
  • 숫자로 알아보는 션윈공연 시즌 준비

    2017-01-02 11:57 오전
    Copyright © 2017 Shen Yun Performing Arts 지난 12월 22일 미국 션윈예술단의 2017년 월드투어가 시작됐다. 동일한 규모의 5개 무용단과 오케스트라로 구성된 션윈예술단은 올 5월까지 장장 5개월에 걸쳐 130개 도시에서 400회가 넘는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러한 대규모의 세계적인 순회공연을 위해 션윈예술단은 시즌 공연이 시작되기 전 어떤 준비 과정을 거쳤을까? 션윈예술단 단원과 제작 팀원들에게는 순회공연 사이의 여유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 매년 5월에 순회공연이 끝나고 짧은 휴가를 마치면 제작에 참여하는 모든 인원들은 긴장하면서 다음 시즌을 위한 준비에 들어간다. 안무 파트는 빠른 기간 내에 창작 프로그램을 완성하고, 무용수들은 이에 따른 무용을 장악하고 익히는 단계에 들어서며, 작곡가들은 20여개의 새로운 무용곡을 창작하고 몇 개월간의 반복적인 보완 단계에 들어서며, 무대 배경 제작팀은 밤낮으로 생동감 넘치는 새로운 배경 제작에 몰두하며, 의상팀은 숙련된 바느질 솜씨로 수많은 무대 의상을 제작한다. 예술단원들이 새로운 여정에 올라 첫 도시에서 공연을 시작할 때면 수많은 어려운 임무는 일단락이 된다. 단지 몇 마디로 거기에 투입한 수많은 시간과 심혈을 개괄하기는 어렵지만 아래의 수치를 통해 션윈예술단 단원들이 쏟은 노력과 열정에 대해 다소 알 수 있다.   <의상팀에서 일어나는 일> 9미터가 넘는 원단. 치마 하나를 제작하기 위해 쓰이는 원단 길이 1만9800개. 무용 작품 하나에 쓰이는 머리장식 제작을 위해 뚫은 구멍의 수 4200개. 무대 소품 한 세트 제작에 들어간 플라스틱 막대의 수 2040벌. 올 시즌을 위해 제작된 의상의 수   <1개의 예술단에서 드레스 리허설 과정에 일어나는 일> 52회. 공중제비 횟수 386벌. 갈아입는 의상 수 208개. 머리 장식   <하루 연습 과정에 이뤄지는 일> 500회. 무용수 한 명이 손수건을 돌리는 횟수 8100회. 한 무용단이 발차기를 하는 횟수 600회. 한 무용단이 백핸드스프링스를 하는 횟수 9개국어. 리허설 동안 지휘자들이 말하는 언어의 수 (중국어, 영어, 불가리아어, 프랑스어, 아르메니아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 한국어) 16개국.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국적 (미국, 캐나다, 중국, 불가리아, 러시아, 아르메니아, 스페인, 독일, 슬로바키아, 폴란드, 호주, 대만, 일본, 한국, 영국, 벨기에)   <션윈예술단 설립 10주년 기록> 설립 10주년인 지난 2016년, 션윈예술단은 4개의 동일한 규모의 예술단이 19개 국가 118개 도시에서 408회 공연을 펼쳤다. 87만 8155kg의 공연 물자를 비행기에 실어 날랐다. 순회공연 과정에서 사회자는 10가지 언어를 사용했으며, 대라(大鑼:큰 징)를 3184차 울리고, 바이올린 연주가는 1백25만3000음, 목관악기는 1097개 음을 연주했다. 션윈 의상팀은 2016년 순회공연에서 수작업으로 1552벌을 만들었고, 단원들은 공연 중에 반드시 10초 내에 의상을 갈아입어야 하는 회수가 총 1710차례나 된다. 무용수들은 발차기를 612만 번. 한 수석무용수는 공연 중에 텀블링을 492회, 다른 한 수석무용수는 360회를 했다. 한 공연단은 5만 3839km를 비행하고, 단원마다 평균 호텔에 30회 묵고, 버스로 4만 234km를 이동했다. 버스 여정만으로도 지구를 한 바퀴 도는데 충분하다.  
  • “끝까지 바르게 가려면   초심 잃지 않아야”

    2016-12-19 14:07 오후
    션윈예술단 수석무용수 안젤리아 왕.(션윈예술단) 무용을 위해 사는 사람 안젤리아 왕. 그가 세계 최고 중국고전무용단인 션윈예술단(神韻藝術團,Shen Yun Performing Arts) 수석무용수가 된 건 5년 전, 10대의 나이였다. 무용 예술에서 내면 세계로 환골탈태 과정을 거친 그는 현재 무용가로서 절정기를 누리고 있다. 안젤리아 왕은 중국 시안에서 태어나 13세에 홀로 미국으로 건너가 뉴욕 페이톈 예술대학에 입학해 중국고전무용을 배웠다. 다년간의 독립생활과 전 세계를 순회해 1000여 차례 공연한 덕분에 그는 또래보다 풍부한 공연경험과 인생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2010년 제4회 NTD 전세계중국무용대회 쥬니어 여성부 금상 수상자 안젤리아 왕. (다이빙/대기원) 2012년 제5회 NTD 전세계중국무용대회 성인여성부 금상 수상자 안젤리아 왕.(에드워드/대기원) 안젤리아 왕은 무용가에 적합한 뛰어난 선천적인 신체조건을 지니고 있다. 언뜻 보기에 가녀린데도 텀블링처럼 힘을 많이 필요로 하는 기술에 능하다. 그는 매일같이 각종 텀블링 기술을 하루에 100번도 넘게 연습했고, 동작 하나 하나를 배울 때마다 심혈을 기울여 완벽하게 마스터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습관화됐다.  지난 6년간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일까? 그는 담담하게 대답했다. “사실 저는 그렇게 힘들다고 여기지 않았어요. 모든 게 제가 현재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죠. 그렇지만 항상 부족하게 느껴졌어요. 그래서 그렇게 고통스럽다고 느끼지는 않았고, 늘 제 자신이 많이 부족하다고 여겼죠.”  안젤리아 왕은 자신의 공연과 훈련 외에도 새로 입학하는 학생들을 가르친다.  “이 친구들을 보면 평소에 지식을 많이 쌓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람마다 직면한 문제가 전부 다르기 때문에 제 방법이 그 친구들한테 꼭 맞는다는 보장이 없어요. 반드시 사람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해요. 이 또한 제가 스스로 학습하면서 거친 과정이지요.” 새로 온 학생들을 볼 때면 자신은 이미 그 길을 걸어온 사람인만큼 학생들이 덜 돌아서 갈 수 있게 도와주고 싶었다고 한다.    마음으로 춤을 추다  고난도 기교는 동작의 어려움 때문에 많은 여성 무용가가 포기한다. 하지만 화려한 기교도 ‘신운(身韻)’이 닦이고 내면이 성장해야 실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신운(身韻)은 중국고전무용의 특색으로 무용가가 내재적 감정을 신법(身法, 동작 또는 동작의 운동 노선)을 통해 밖으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여기엔 몇천 년간 중국인의 몸에 흐른 피에 고스란히 새겨져 있으며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심도 있는 깨달음이 몸동작에 나타나야 한다.  그는 션윈 무용극에서 역할을 맡을 때 인물의 독특한 성격과 내면의 감정을 고스란히 느끼고 이를 춤 동작으로 표현해내는 능력이 특히 중요하다고 말한다. 3, 4년 전 그가 무용극에서 처음으로 목계영(穆桂英) 역을 맡았을 때도 그 부분이 중요했다.  “당시 인물배경도 연구하고 캐릭터 분석도 마쳤는데 결과적으로는 표현이 가볍고 단순한 느낌이 들었어요. 연기 과정 내내 걱정하고, 속상했는데 지금 돌이켜보면 당시 목계영이라는 역할을 하면서 제 감정과 이해로만 연기한 것 같아요.”  그는 인물 내면의 복잡한 감정을 세심하게 느끼지 않았고, 더 디테일한 동작을 추가해 목계영의 일반 여자를 뛰어넘는 용감함과, 강인함, 그리고 나라를 지키겠다는 대의를 표현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다행히도 그는 아쉬운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빨리 얻게 됐다. 지난해 월드투어에서 안젤리아 왕은 또 다시 주인공을 맡게 됐는데, 신화전설 속에 등장하는 항아(嫦娥)였다.  “이번에는 완전히 달랐어요. 반주음악을 여러 차례 반복해서 들었고, 음악을 들으면서 인물의 감정변화를 느꼈어요. 매번 연습을 할 때마다 영상으로 녹화해서 돌아가서 제 춤 동작을 연구했어요. 그리고 또 안무가들과 특정 동작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어떻게 하면 음악과 더 완벽하게 맞출 것인지에 대해서도 상의를 많이 했어요. 저는 정말 자신을 항아라고 여기면서 연기를 했어요.”  어떻게 하면 춤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관객들과 공감할 수 있는지 알게 된 것도 무용극 ‘항아분월(嫦娥奔月)’을 통해서다.  “제가 춤을 춘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났고, 좋은 성과도 많이 거뒀죠. 관객들은 제가 무대에서 웃고 즐거워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의 웃는 모습이 감화력이 매우 크다고 해요. 하지만 사실상 과거의 저는 제 자신이 먼저 즐거워서 몸으로 이런 내면의 감정을 표현해 낸 것이 아니었어요. 반대로 지금은 어떤 표정을 지어야 할지 어떤 동작을 취하면 관객들이 내가 즐겁다는 것을 알 수 있을지 모두 의식적으로 생각한 결과였죠. 사람의 마음이 움직이면 몸의 뼈와 근육에 미묘한 변화가 생겨나고, 이때 이미 정보를 바깥으로 내보내죠. 일부러 연기를 하면 관객들은 이미 그것을 느껴요. 만약 마음을 쓰지 않고 일부러 동작을 취하면 관객들은 이 사람이 단지 연기만 하고 있다는 것을 느껴 이상하고 부자연스럽다고 생각하게 될 거에요.”  춤으로 진실된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깨달았을 때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해졌다는 안젤리아 왕. 그는 “현대인들이 감성을 표현하는 적합한 방식을 찾지 못하고 극단적인 행동을 취하기도 하지만, 다행히 춤으로 이런 것을 표현할 수 있어 매우 행운이라고 느낀다”고 말했다.    소중히 여기고 감사하다 아직은 젊은 나이이지만, 안젤리아 왕은 국제적인 무용대회에서 금상을 총 3번 수상했다. 2009년과 2010년에는 각각 제3, 4회 ‘NTD 전세계중국무용대회’ 쥬니어 여성부에서, 2012년에는 제5회 전세계중국무용대회에서 성인여성부 금상을 수상했다. 션윈예술단처럼 세계 최고 중국고전무용단에서조차 매우 이목을 끄는 성적이다.  그는 이런 성적에 대해서는 웃으며 일찍부터 수석무용수를 지내왔기에 상을 받기 전이나 받은 후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고 말했다. “전에는 리더의 역할을 맡든 안 맡든 별로 큰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돌이켜 생각해보면 이런 것들이 모두 매우 소중한 기회라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은 제가 나이가 있기 때문에 어린 친구들처럼 앞으로 많은 기회가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요즘은 일분일초를 헛되게 사용하지 않고 맡은 역할 하나하나를 더욱 더 완벽하게 표현하려고 노력해요.” 아쉬움을 남기고 싶지 않다는 그는 어린 시절 고향을 떠올렸다.   “저는 어렸을 때 중국 고도인 시안(西安)에서 살았어요. 고적들이 넘쳐나서 그런 것들이 엄청 오래되거나 신기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죠. 병마용이나 진시황릉도 가보지 않았어요. 지금에서야 그런 역사 고적들이 어디서 온 건지 얼마나 대단한지에 대해서 읽을 때마다 매우 아쉬워요. 예전에는 세계 각지의 명승고적을 볼 때도 대충 둘러봤는데, 지금은 그런 곳에 가기 전에 미리 역사배경도 조금 파악하고, 하나하나 천천히, 자세히 둘러보곤 해요. 먹는 것도 그 지역에만 있는 식당에 가서 현지 음식을 맛보고 오죠. 어렸을 때를 생각하면 정말 제 자신이 엄청 무지해서 삶을 너무 많이 낭비했다고 느껴져요. 그런데 또 다시 생각해보면, 그것 또한 인생에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인 거 같아요.” 월드투어를 진행하는 중에는 무용수들의 일정은 여유 없이 바쁘게 돌아간다. 션윈예술단의 사명인 5천 년 역사의 문화를 담아내야 하기에 배우들은 관광할 시간도 거의 나지 않는다고. 그럼에도 순수하고 아름다운 춤을 출 수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  “우리는 관객들이 진심으로 감탄하는 최고의 무대를 선보이려고 해요. 기교, 기술, 신운, 신법 등 기초도 모두 갖춰야 하죠. 또, 무대에서 춤의 정수를 선보이려고 해요. 인물과 이야기를 표현할 때 제일 중요할 걸 두드러지게 나타내요. 선(善)과 악(惡) 모두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해서 관객들이 진정으로 선악의 대비를 느끼고, 인물의 특성을 파악하게 하는 거죠. 관객들이 이해하면 스스로 생각하게 되니까요.” 이미 꿈을 이룬 안젤리아 왕. 하지만 그는 “앞으로도 계속 춤을 출 수 있으면 좋겠다”며, “춤을 출 수 있을 때까지 계속 춤을 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또한 안젤리아 왕을 사랑하는 관객들에게는 같은 바람일지도 모른다.  ▶ 안젤리아 왕 인터뷰와 중국고전무용 동영상은 ShenYun.com 동영상 코너에서 만나볼 수 있다.    
  • 동서양 관현악의 환상적인 만남 ‘션윈 오케스트라’

    2016-09-16 15:38 오후
    션윈 오케스트라. (Shen Yun Office) 클래식을 사랑하는 관객들이 오케스트라 연주자들과 교감하고 감동을 나누기 위해 국제적 명성의 뮤직홀을 찾았다. 검은색 복장을 단정하게 차려 입은 백 여 명의 오케스트라 단원들은 각종 동서양 악기를 들고 관객을 조용히 맞이했다. 불빛이 켜지고 지휘봉이 공중에서 아름다운 곡선을 그리는 순간, 우렁찬 징소리가 홀 전체에 울려 퍼졌다. 관객들이 고대하던 션윈(神韻, Shen Yun) 오케스트라 공연이 시작된 것이다. 션윈 오케스트라 출신 연주자 천잉(陳纓)은 “징 소리는 관객과 연주자들의 마음을 한 데 모으는 역할을 한다"며 "역사, 문화, 예술이 어울어진 음악 여행을 떠나는 특별한 무대에 필수”라고 밝혔다. 션윈 오케스트라는 이달 순회공연 새 시즌을 시작했다. 심금을 울리는 징소리와 각종 관현악기 소리가 다시 한 번 뉴욕 카네기뮤직홀과 워싱턴 케네디아트센터 등 예술의 전당을 가득 채우는 것이다. 이번 순회공연은 처음으로 북미 지역을 벗어나 아시아에 진출, 일본 도쿄와 대만 내 12개 도시에서 막을 올린다. 션윈 오케스트라. (Shen Yun Office) 완벽한 음악적 효과 보여준 오리지널 작품들 천잉의 소개에 따르면 션윈 오케스트라에는 백여 명 단원들은 모두 션윈예술단 내 5개 공연팀 소속 연주자들이다. 뛰어난 기량과 풍부한 편성, 동서양 악기의 환상적인 결합과 독창적인 작품들은 션윈 오케스트라를 특별하게 만들었다. 션윈예술단은 매년 새로운 작품을 내놓는다. 션윈 오케스트라 음악도 이중 일부분이다. 창작에는 매년 몇 개월의 기간이 소요되며 각본가와 연출자, 작곡가 등 수많은 예술가들이 심혈을 기울인다. 이들은 퇴고와 수정, 리허설을 반복하며 디테일을 하나하나 완성해 나아간다. 션윈의 음악들은 원래 션윈 공연의 춤이나 성악을 위해 창작됐던 것으로, 오케스트라는 션윈 공연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던 곡을 편곡해 가장 완벽한 음악적 효과를 완성한다. 션윈 오케스트라 성악가 겅하오란(耿浩蘭).(Shen Yun Office) 션윈 공연과 마찬가지로 간결한 10여 곡으로 구성되어 있는 오케스트라 프로그램은 중국의 각 역사 시대와 다양한 지역, 다양한 민족의 문화를 표현한다. 신화 전설, 역사적 인물, 실제 이야기 등을 포함하는 주제는 관중을 매료시킨다.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Introduction and Rondo Capriccioso)’ 등 서양 클래식과 오케스트라 반주가 곁들여진 성악 및 얼후 작품으로 꾸며진 션윈 오케스트라 공연은 청각적 향연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神)’과 ‘운(韻)’ 겸비한 중국과 서양의 만남 션윈을 접해본 관객이라면 누구나 단원 중 몇몇 중국 악기 연주자들이 음악회 속의 화룡점정이라는 것을 안다. 천잉에 따르면 션윈 오케스트라는 얼후, 비파, 각종 타악기 등 중국 전통악기를 서로 조화시키는 데 성공해, 음악에 신비로운 역량이 깃들어 있는데 이는 여타 악단의 연주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것이다. 션윈 오케스트라는 전형적인 서양 관현악 편성을 기초로 해 민속악의 독특한 음색과 아름다움을 두드러지게 표현, 선율의 발전을 따라 중국 전통문화의 풍취가 자연스럽게 흐른다. 악곡이 서서히 울리기 시작하면 민속악의 선율이 마치 아름답게 흩날리는 요정처럼 오케스트라의 장엄함을 배경으로 해 자유로이 춤춘다. 그러므로 션윈 오케스트라단이 표현해내는 음악적 질감은 오케스트라의 웅장한 기세와 정확함뿐만 아니라 동양음악의 생동감과 자연스러움을 모두 갖춘, ‘신(神)’과 ‘운(韻)’을 겸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서양 악기를 이용해 중국 전통음악의 분위기를 해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예컨대 5음계를 기본으로 하는 중국 음악은 서양 악기 연주자들에게 전혀 새로운 도전으로 다가온다. 리허설 당시 천잉은 다른 악기들과 어울렸을 때 가장 잘 조화되면서도 중국 음악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연주의 음색, 세기, 음의 정확도, 표현 방식 등을 수시로 조정해야 했다. 천잉이 연주하는 피콜로는 서양 악기지만 그녀는 션윈 음악 특유의 형식을 통해 전통, 정통 중화문화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이 션윈 음악단 소속 음악가 모두의 소망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소망은 음악 창작, 리허설 및 연주 전 과정에 녹아들어 있다. 다른 단원들과 마찬가지로 그녀 역시 파룬궁 수련자다. 그녀는 “공통된 소망과 신앙은 단원들의 마음을 한 데로 모아 중국 음악과 서양 음악에서 가장 아름답고 가장 정수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을 관중에게 바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서로 다른 국적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단원들이 함께 융화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라고 말했다. 션윈 오케스트라 연주자 천잉(陳纓). (천잉 제공) 션윈 오케스트라 얼후 연주자들. (Shen Yun Office) 관객을 감동시키는 신성한 힘 2012년 뉴욕 카네기 뮤직홀에서 열린 첫 공연 이후 션윈 오케스트라단은 이미 네 차례에 걸친 예술 순회공연을 마쳤다. “저희는 보통 최고 수준의 뮤직홀에서 연주하는데, 음향 효과가 무척 뛰어날 뿐만 아니라 저희 음악을 들은 관중의 다양한 감정 변화를 직접 느낄 수 있어 더욱 분발할 수 있습니다.” ‘자비의 현현(慈悲的展現)’ 곡을 연주할 때 천잉은 마음속에 특별히 깊은 인상이 남았다. 매번 마지막 장에 이를 때마다 그녀는 자비롭고도 위엄 있는 어떤 힘이 뮤직홀 전체에 가득한 것을 느끼곤 한다. 그녀는 무대 아래 관중 역시 그녀와 동일한 전율에 휩싸여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관객들은 마지막 음악이 끝난 직후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오래도록 박수를 치곤 한다. “저는 몇 번이나 눈물을 흘렸습니다. 이러한 느낌은 공연이 끝나고도 한동안 지속되고는 합니다.” 천잉의 말이다. 이처럼 신비한 힘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천잉은 “중국 정통 문화는 사람들에게 선한 것을 추구하고 정의를 지지하며 생명의 의의와 그것이 돌아갈 곳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이러한 가치관은 각종 전통예술 형식에 표현되어 있기도 합니다”라고 말했다. 진정한 예술이란 단순한 오락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몸과 마음을 정화하고 승화시키는 작용을 해야 하며 사람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선량한 마음을 일깨우고 사람을 감동시키는 신성한 힘을 가진 션윈의 음악은 바로 이처럼 긍정적이고 밝은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그녀는 말한다. “음악은 시각적 예술에 비해 보다 풍부한 상상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진정으로 아름답고 고상한 음악은 사람을 신비하고 심원한 경지로 데려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악의 묘사력은 현실이라는 측면을 초월해 듣는 이로 하여금 들리지 않는 것들까지 깨달을 수 있도록 합니다.” 천잉은 강조한다. “우아하고 바른 음악을 연주하기 위해서는 연주 기술상의 상당한 조예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영혼의 수양과 경지를 끌어올려야 합니다.” 이러한 예술 정신을 갖고 있는 션윈 음악가들은 리허설 도중이나 공연 도중 의외의 예술적 깨달음을 얻어 악곡에 비범한 역량을 불어넣곤 한다. 션윈 오케스트라는 올해 9월 14일 일본 도쿄에서 첫 일본 공연에 나섰다. 이 공연은 아시아 지역에서 최초로 열리는 역사적인 션윈 오케스트라 공연이기도 하다. 천잉은 아시아 관중과 함께 순수한 음악적 영혼의 교류를 나눌 수 있기를 무척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션윈 오케스트라는 10월 15일 카네기 뮤직홀에서 뉴욕의 클래식 음악 애호가들에게 잊지 못할 음악적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 션윈, 기업이 성공으로 가는 길을 제시하다

    2016-05-11 20:56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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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약(藥)’이 되는 공연, 션윈

    2016-04-20 11:51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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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션윈 공연, 2시간으로 즐기는 ‘5천년 시간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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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션윈 리뷰 (ShenYun Review)

    2016-04-20 10:44 오전
    (조슈아 필립 기자) “가장 좋았던 것은 진실성이었다” DKNY 창립자/디자이너 도나카란 “공연 중 가장 좋았던 것은 진실성이었습니다. 이곳 뉴욕에서 중국의 여러 모습을 볼 수 있는 오랜 여행을 한 것 같습니다. 하나로 일치되어 움직이는 것이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
  • 션윈은 어떤 공연인가?

    2016-04-20 09:52 오전
    션윈예술단은 2007년부터 매년 새로이 창작한 전통문화공연 작품으로 전 세계 순회공연을 펼쳐오면서 역대 예술 중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은 중국 소수민족인 이족(彛族)의 민속춤을 선보이고 있는 션윈예술단 무용수들.(ShenYun Performing Arts) 션윈예술단(神韻藝術團)의 설립배경 중국은 원래 ‘신주(神州)’라고 불렸고 ...
  • ‘고전 읽기’ 이제는 ‘공연’으로 만나세요

    2016-03-21 09:03 오전
    워싱턴 교육잡지 ‘이그재미너’는 션윈공연에 대해 ‘어린이 뇌에 가장 좋은 음식’으로 꼽을 정도로 공연 내용이 어린이나 청소년의 인성 제고에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다. (Shen Yun Performing Arts) 미국 션윈예술단 내한 공연 4월말 예정   수년 전부터 시작된 ...
  • 두 가닥 현 위의 음악세계…션윈예술단 얼후 연주자 치샤오춘(戚曉春)

    2016-02-15 17:41 오후
    4천 년 역사를 지닌 2현악기 얼후(二胡)는 중고음에 속하는 음역대와 온화하고 부드러우면서도 비장한 음색으로 중국의 풍파 많은 역사와 두터운 정감을 표현하기 알맞은 악기다. (사진=션윈예술단 제공) “션윈예술단의 음악은 그 특별한 에너지를 통해 관중에게 카타르시스를 줍니다. 공연을 보고 ...
  • 션윈예술단 무용수 주잉슈, “무대에서 올바르고 순수한 에너지를 전하고 싶어요”

    2016-01-19 11:10 오전
    션윈예술단 무용수 주잉슈. (Shen Yun) “고전문학 선생님은 항상 ‘큰 일을 하려면 천명(天命), 덕행, 재능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하셨어요. 천명, 즉 하늘의 계획이 우선이고 다음으로는 고상한 성품을 갖추고 있어야만 비로소 사명을 받게 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는 ...
  • “션윈예술단 설립 10주년 축하” 뉴욕 정계 주요인사 100여 명 표창장 보내

    2016-01-18 15:02 오후
     1월 14일부터 17일까지 션윈(神韻)예술단의 뉴욕 링컨센터 공연을 앞두고, 미 연방 상하의원, 뉴욕주의원, 뉴욕시의원 100여 명이 잇따라 축하서신을 보냈다. 이들은 션윈예술단이 지난 10년 동안 중화전통문화의 부활을 위해 휘황한 성과를 이룩한 데 대해 표창했다. (사진=대기원)  1월 14일부터 17일까지 뉴욕 링컨센터에서 열리는 ‘2016년 전 세계 순회공연’을 앞두고 션윈예술단 설립 1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뉴욕주와 뉴욕시의 정치계 주요인사 100여 명은 션윈예술단에 축하서신과 표창장을 보냈다. 국회의원 16명, 뉴욕 주 의원 56명 및 뉴욕 카운티 시의원 22명은 잇따라 중화 전통 부활을 위해 이바지한 션윈예술단의 노고과 공헌을 표창하면서 10년간 이룩한 션윈예술단의 휘황한 성과를 축하했다. 순정한 션윈예술단 음악의 ‘치료효과’에 감사하는가 하면 전 세계를 풍미하는 션윈예술단이 이미 오늘날 홀시할 수 없는 ‘국제적 현상’이 되었다고 찬사하기도 했다.   뉴욕주 의회 션윈 표창 “2016년 1월 14일 션윈예술단이 예술단 설립 10주년 경축 행사를 개최하기에 즈음하여 뉴욕주는 션윈예술단을 표창하고 축하합니다. 아울러 당신들이 풍부한 중화전통문화를 전 세계 관객에 선사한 데 감사드립니다.” 뉴욕주 상원의 존 플래너(John Flanagan) 다수당 대표는 션윈예술단에 보내온 축하서신에서 “션윈예술단은 중화 5천 년 역사의 정수와 정신을 수호하기 위해 진정한 중국고대 전통과 가치를 무대에 재현하여 전 세계와 함께 나누고 있다” 라고 말했다. 그는 “션윈예술단은 중국악기의 미묘한 표현력과 서양오케스트라의 웅장한 기세를 서로 결합시킨 화려하고 생동한 음향효과로 오래된 문명과 이야기를 체현한다”라고 말했다. 존 플래너 의원은 또 “션윈예술단은 고전무용과 혁신적인 과학기술, 역사적으로 시대에 맞는 진실한 의상, 사람을 놀라게 하는 디지털 무대배경을 서로 결합해 사람의 경탄을 자아내는 시각적, 감정적 체험효과를 창조해냈으며 이미 국제적 현상이 되었다”고 찬사했다. 미 국회의원 션윈예술단의 10년 예술성과 축하 뉴욕북부의 엘리스 M. 스테파니(Elise M. Stefanik) 미 하원의원은 션윈예술단에 수여한 표창장에서 “당신들이 중화전통문화를 널리 발양한 10주년을 칭찬하며 높이 평가합니다. 아울러 당신들이 재차 뉴욕을 방문해 공연을 펼치는 것을 축하합니다!” 라고 썼다. 뉴욕 제7선거구 니디아 벨라스케(Nydia Velazquez) 국회의원은 션윈에 보낸 축하서신에서 “션윈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공연입니다. 순미(純美)한 중국 고전무용과 듣기 좋은 음악으로 전 세계인들에게 전통적인 중화문화를 체현했습니다.”라고 말했다. 니디아 벨라스케 의원은 또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유산 체현하는 것을 통해 언론자유를 추구하는 션윈예술단은 이미 뉴욕문화예술의 중요한 구성부분이 되었습니다.” 라고 밝혔다. 뉴욕 제10선거구 제널드 나들러(Jerrold Nadler) 미 의회 하원의원은 “션윈은 무용과 음악을 한데 결합시킨 세상에 둘도 없는 예술단”이라고 칭찬하면서 “중화문화의 진정한 정신을 보존함과 동시에 중화문화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다”고 말했다. 나들러 의원은 “2006년부터 시작하여 중화예술을 세계에 전하겠다는 공동한 이념을 위해 우수한 중국 예술가들이 뉴욕에 모인 이후 션윈 공연은 이미 하나의 국제적 현상이 되었다”고 말했다. 전통훈련을 거친 무용수, 동서양 악기의 완벽한 조화를 이룬 오케스트라와 눈 부신 디지털 무대배경을 갖춘 션윈예술단에 대해 “그들은 오래된 전설과 현대의 영웅이야기를 통해 중화 5천 년 역사를 펼쳐냈다”고 나들러 의원은 언급했다. 나들러 의원은 또 “저는 션윈예술단이 이 몇 년 동안 지불한 고생과 노력, 전 세계인을 위해 이처럼 소중한 공연을 선사한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저는 션윈예술단이 앞으로도 많은 해에 걸쳐 뉴욕지역의 문화특색을 위해 지속적으로 공헌할 것이며 뉴욕시민들에게 풍부한 중국의 공연예술을 보여주게 될 것이라 믿습니다” 라고 썼다. 리처드 L. 한나(Richard L. Hanna) 미 의회 하원의원은 미 의회를 대표해 션윈예술단의 10년의 걸출한 성과를 축하하며 아울러 션윈예술단의 탁월한 경업정신과 공헌정신 및 지역사회에 제공한 서비스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숀 패트릭 말로니(Sean Patrick Maloney) 국회의원은 표창서신 중에서 인류의 진귀한 보물이며 일찍이 번영하고 발전했던 5천년 중화신전(神傳)문화가 거의 소실된 요즘 션윈예술단이 사람의 감탄을 자아내는 음악과 무용을 통해 그것의 부흥시키고 있다며 “션윈예술은 음악과 무용이라는 보편적 언어로 천국의 성스러운 정경과 고전전설, 현대 영웅이야기를 다채롭게 직조한 한듯 정교하고 아름다운 예술작품으로 엮어 관객들에게 한차례 중화 5천 년 문화에 대한 여행을 선사했다” 라고 적었다. 션윈예술단 설립 10주년을 맞아 말로니 의원은 ‘중화고전문화에 대한 사심 없는 충성과 공헌, 지속적인 헌신정신’을 체현한 예술가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뉴욕 지역구 국회의원 다니엘 M. 도노반 (Daniel M. Donovan, Jr)은 션윈공연은 중화문화의 아름다우며 예술적인 체현이라며 “션윈이 뉴욕에서 공연하는 것은 뉴욕시의 영예다. 왜냐하면 션윈공연은 둘도 없는 예술진품이며 게다가 전 세계 관객에게 감동과 고무, 격려를 선사하기 때문이다. 올해 링컨센터에서의 션윈 공연이 션윈예술단의 이러한 자랑스럽고 우수한 전통을 계속해 나가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라고 전했다. 또 “이 기회를 빌어 저는 션윈예술단 단원들에게 감사드리며 뉴욕시민들과 당신들의 자질과 지혜, 타고난 재능을 함께 나눈데 대해 감사드립니다.”라고 말했다.   56명 뉴욕주 의원 션윈 뉴욕공연 기대  “저는 이러한 기회에 제77선거구 선거민들을 대표해 축하를 드리며 제가 손꼽아 기다리는 션윈예술단이 재차 뉴욕시 링컨센터를 방문해 공연하게 된 것을 경축할 수 있게 된데 대해 매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미국 뉴욕주 라토야 조이너(Latoya Joyner)하원의원은 “2006년 션윈예술단이 최초로 순회공연을 펼친 이래 그 걸출한 연기는 우수하고 아름다운 전통문화로 하여금 더 빛을 발하게 했다”고 밝혔다. 토야 조이너 의원은 션윈은 뉴욕시의 다양한 문화를 더욱 풍부히 했다며 “극히 높은 가치의 풍부하고 다양한 내용은 뉴욕시의 아름다움을 위해 아주 커다란 도움과 이익을 주었다. 션윈예술단은 하나의 중요한 문화자산으로서 이들이 링컨센터에서 펼치게 될 공연은 재능 넘치는 음악가, 무용수와 기타 예술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뛰어난 수준의 공연”라고 극찬했다. 뉴욕 제43선거구 캐슬린 A. 마르치오네(Kathleen A. Marchione) 상원의원은 “중국 5천 년 신전(神傳)문화의 기묘한 여행에로 관객을 이끌어주는 션윈예술단 공연은 웅장하고 장관이며 아름다운 무대예술로서 용기와 미덕, 화목하고 조화로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운 좋게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들의 마음과 영혼을 진감시킨다”고 말했다. “당신들과 함께 10주년 경축의 경사를 함께 나누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션윈예술단 단원들과 공연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이들에게 축하를 드리는 바입니다.” 뉴욕 하원 제52선거구인 알바니 지역구 조 앤 사이먼(Jo Anne Simon)의원은 “2006년 이래 션윈예술단은 이미 전 세계 각지를 순회하며 공연하는 똑같은 공연단 5개를 갖춘 예술단으로 성장했으며 중국전통음악과 중국 고전무용을 통해 중국문화의 전기(傳奇)와 경전(經典)을 생생하게 재현하며 공연 의상과 디지털 무대배경은 더욱이 사람의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고 찬사를 보냈다. “션윈예술단의 성장은 세계인이 목격했습니다. 저는 당신들을 축하하며 또 당신들이 다시금 뉴욕시민들에게 아름다운 공연예술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해준 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이것은 시민들이 매년마다 열렬히 기대하는 성스러운 행사로 되었습니다.” 뉴욕주 제62선거구 로버트 G. 오트(Robert G. Ortt) 상원의원은 “션윈예술단의 중국 고전무용과 전통예술 공연이 사람들의 마음과 영혼을 고양시켰다”며 감탄했다. 또 “세계 정상급 중국고전무용 및 음악예술단체로서의 션윈예술단은 이미 뉴욕주를 빛내는 예술 보물로 되었다”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저는 기타 뉴욕 상원의원 및 뉴욕시민들과 마찬가지로 션윈 공연을 관람할 기회가 주어진 데 대해 더없는 행운을 느낍니다.” 뉴욕 제56선거구 킹스 카운티의 하원의원인 아네트 M. 로빈슨(Annette M. Robinson)은 “션윈예술단은 10년 동안 일류 공연을 펼치며 불멸의 기록을 남겼다. 30여 개 국가, 100여 개 도시 관객들이 일류수준 중국고전무용 예술공연단 및 세계 최대 전통무용과 음악단체로서의 션윈예술단의 다채롭고 장관한 공연을 관람하고 놀라움과 감탄을 금치 못했다”라고 밝혔다. “저는 중국전통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이바지한 당신들의 노력에 찬사를 보냅니다. 션윈예술단 단원들의 공헌은 중국의 박대하고 풍부한 역사가 대대로 전해져 내려갈 것임을 뜻합니다.” 2016년 시즌 션윈 전 세계 순회공연은 2015년 12월 22일 미국 휴스턴에서 서막을 열었다. 한국에서의 션윈예술단 공연정보는 션윈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첨부: 션윈예술단에 표창장과 축하서신을 보낸 뉴욕주, 뉴욕시의 정치계 주요인사들 ...
  • 션윈예술단, ‘무용’ 통해 자비가 폭력보다 강하다는 메시지 전달

    2016-01-18 14:27 오후
    중국 전통무용에서는 겉으로 간단해 보이는 움직임들이 복잡한 인물과 감정을 표현해낸다. 팔로 만들어내는 파도는 신들에 대한 공경을 상징하며, 머리를 돌리는 것은 심오한 내적 갈등을 뜻한다. 이는 무용수의 태도를 뜻하는 ‘윈’(韻·운치)을 통해 이루어진다. 태도는 내면의 정신으로 묘사되며, ...
  • 션윈의 아름다운 ‘색(色)’에 영감을 불어넣다

    2016-01-18 14:19 오후
    모든 것은 노란색에서 시작했다. 황허(黃河·Yellow River) 고원은 중국 민족의 요람으로 여겨지며, 중국 문화는 기원전 2698년에서부터 2598년까지 통치자의 자리에 앉아 있었던 황제(黃帝·Yellow Emperor)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황제의 생이 끝날 때는 노란색 용이 나타나 그를 천국으로 데려갔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