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분야서 휘청이는 ‘울산’…국정감사서 문제점 드러나 

박요한 객원기자
2024년 10월 21일 오후 6:23 업데이트: 2024년 10월 21일 오후 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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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광역시가 지자체 핵심 성장 동력인 조선 분야에서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울산은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중심으로 한 대표적인 조선업 도시다. 그러나 현재 조선업이 호황을 맞고 있으나 인력 부족 현상이 심각하다. 오는 2027년까지 기술 인력이 1.3만 명 이상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불황 때 조선소를 떠난 내국인 근로자들, 고급 기술자들은 돌아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타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 힘들고 열악한 노동환경 등이 원인으로 지적됐다.

이상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울산시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현재 울산의 상황을 진단한 후 적극적인 인력 수급 대책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한때 잘나갔던 미국의 조선 산업이 쇠락한 사례를 들고 “내국인 기술자들, 특히 숙련된 고급 기술자들이 조선소업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는 게 지역 경제를 위해서나 조선업의 경쟁력을 위해 긴요하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아울러 울산 항만공사의 부채 문제도 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도마 위에 올랐다. 울산을 비롯해 부산과 인천 등 항만 공사들의 부채도 동시에 부각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이 부산·인천·여수광양·울산 항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반기 기준으로 4개 항만공사의 부채가 총 6조5509억 원에 달했다. 향후 5년간 납부해야 할 이자만 7539억 원이다.

항만공사별 부채는 올해 전반기 기준으로 ▲부산항만공사 4조870억 원 ▲인천항만공사 1조5382억 원 ▲여수광양항만공사 8150억 원 ▲울산항만공사 1107억 원 순을 기록했다.

정 의원은 “항만공사의 부채를 가속화시키는 대규모 투자 사업에 대한 사업 관리와 투자 심사를 강화하고 예산 절감 및 투자 재원 확보 등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며 “항만공사의 부채가 국민경제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재정 건전성 확보를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