션윈예술단은 5월 10일 프랑스 동부 암네빌의 갤럭시 암네빌 극장(Galaxie Amnéville)에서 마지막 공연을 펼쳤고, 이로써 이번 시즌 동안 프랑스 전역의 10개 도시에서 72회의 공연이 막을 내렸다. 주최 측은 총관객 수가 10만 명 이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순조로운 순회 공연이었지만, 마지막 일정은 중국 공산당 지도자 시진핑의 프랑스 방문 일정과 겹치면서 우여곡절을 겪었다.
중국 공산당은 션윈의 공연을 허락하면 갤럭시 암네빌을 폭파하겠다고 협박했지만, 그것은 공허한 위협이었다.
션윈은 이런 중국 공산당의 공연 취소 협박이 낯설지 않다. 2006년 창단 이래 션윈은 예술을 통해 중국 공산당의 범죄를 폭로해왔고, 중국 공산당은 이를 막기 위해 공갈 협박 등 다양한 수단을 써왔기 때문이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관계자 마를렌 프리조(Marlène Frijo)는 5월 8일 갤럭시 암네빌 극장에서 션윈 공연을 관람한 후 “(션윈은) 중국에서 일어난 불의를 폭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녀와 그녀의 남편 자비에 프리조(Xavier Frijo)는 공연장 맨 앞줄에 앉아 음악가들의 멋진 모습을 감상할 수 있었다.
마를렌 씨는 “음악이 정말 훌륭하고 오케스트라도 훌륭했다”고 션윈의 독특한 음악을 칭찬했다.
션윈 오케스트라는 서양 클래식 앙상블과 비파, 얼후 같은 중국 전통 악기를 결합해 새롭고 아름다운 소리를 만들어 낸다.
자비에 씨는 “어떤 악기가 솔로 연주를 하는지 알 수 있었고 연주도 훌륭했다. 이를 통해 음악과 비주얼의 아름다움을 더욱 잘 감상할 수 있었다”고 했다.
션윈은 독특하고 감각적인 색채 사용으로 자주 찬사를 받는다. 의상 디자인 역시 천상에서 입는 의상에서 영감을 얻었다.
프리조 여사는 “제가 가장 매료된 것은 색의 조합이다. 이 색상들은 정말 멋지다. 의상이 좋은 재료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데이비드 포이(David Foy)는 룩셈부르크를 여행지로 홍보하기 위해 전 세계를 여행하고 있다. 션윈 공연을 본 그는 자신이 본 공연 중 가장 아름다운 공연 중 하나였다고 말했다.
“정말 오랫동안 이렇게 다채롭고 은혜로운 공연을 보지 못했다. 정말 많은 노력이 들어갔다. 여자들은 정말 부드럽고 남자들은 거의 공격적으로 춤을 춘다. 정말 보기 좋았다.”
션윈은 뉴욕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무용수들은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무용 시스템 중 하나인 중국 고전무용을 훈련받았다.
포이 씨는 “놀랍다. 정말 놀랍다”며 “나는 수많은 공연을 봤고, 모두 매우 수준 높은 공연이었다. 하지만 당신은 여기에서 그들이 연습에 들인 시간과 모든 것을 나노초(秒), 밀리미터 단위로 세밀하게 볼 수 있다. 정말 최고 수준이다”라고 칭찬했다.
그는 또한 션윈을 보면서 마음의 여유를 찾았다고 말했다.
그는 “꽃과 소매를 휘날리며 춤을 추는 여성 무용수들을 보고 있으면 아무 생각도 하고 싶지 않고 그냥 마음을 비우고 긴장을 풀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