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여야 중진의원들, 파룬궁 지지 표명…의회에 국기 게양도

테리 우
2024년 05월 21일 오전 11:42 업데이트: 2024년 05월 21일 오후 1:39

지난 5월 13일 ‘세계 파룬따파의 날’ 32주년 기념해

미국 연방의회 의원들과 주지사들이 ‘세계파룬따파의 날’ 32주년을 맞아 파룬궁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1992년 5월 13일, 중국 지린성 창춘시에서 리훙쯔(李洪志) 선생은 파룬궁을 처음으로 일반에 소개했다. 전 세계 파룬궁 수련자들과 그 지지자들은 매년 이날을 기념하며 파룬궁을 널리 알리고 있다.

지난 13일(현지 시각) 미 워싱턴DC 국회의사당에는 리 선생을 기리는 의미로 미국 국기가 게양됐다. 이는 크리스 밴 홀런(민주당) 상원의원과 브라이언 피츠패트릭(공화당) 하원의원의 요청으로 이뤄진 것이다.

조쉬 샤피로(민주당) 펜실베이니아 주지사는 이날 서한을 통해 “우리는 세계파룬따파의 날을 기념하며 진(眞)·선(善)·인(忍)이라는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에릭 홀콤(공화당) 인디애나 주지사는 5월 13일을 주(州) 내 ‘파룬따파의 날’로 지정하며 “많은 사람이 파룬궁을 통해 영적인 길을 찾았다”고 말했다.

팀 월즈(민주당) 미네소타 주지사는 올해 기념일을 맞아 주 내 파룬궁 수련자들에게 표창을 수여하며 “이들은 미네소타주를 포함한 전 세계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으로 헌신하고 문화 참여 기회를 촉진했다”고 밝혔다.

2024년 5월 13일(현지 시각), 파룬궁 창시자 리훙쯔(李洪志) 선생을 기리기 위해 미 국회의사당에 미국 국기가 게양됐다. | Courtesy of Jennie Sheeks

이날에는 미 의회 의원들의 축하 메시지도 이어졌다.

테드 크루즈(공화당) 상원의원은 “중국의 찬란한 역사와 전통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동시에, 중국공산당의 탄압과 박해에 맞서 싸운 파룬궁 수련자들에게 박수를 보낸다”고 전했다.

벤 카딘(민주당) 상원의원도 “전 세계에 파룬궁을 소개하고 진·선·인의 가치를 전파한 리 선생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특별 표창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하킴 제프리스 하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축하 서한에서 “파룬궁은 우리 사회에 긍정적이며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파룬궁은 처음 소개된 1992년부터 중국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었다. 중국의 공식 자료에 따르면 1990년대 후반 파룬궁 수련자의 수는 7000만 명에서 1억 명 사이로 추산된다.

당시 중국공산당은 파룬궁의 인기를 정권에 대한 위협으로 인식하고, 1999년 7월 파룬궁에 대한 대규모 탄압 및 박해를 지시했다.

이에 맞서 파룬궁 수련자들은 25년간 ‘평화적인 저항’을 이어왔으며, 전 세계에 파룬궁 탄압의 진상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연진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