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목소리를 사랑한 작곡가…예술 가곡 시대를 연 모차르트

아리아네 트리브스웨터(Ariane Triebswetter)
2024년 02월 05일 오후 3:49 업데이트: 2024년 02월 05일 오후 3:49
TextSize
Print

18세기 오스트리아 고전파를 대표하는 작곡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1756~1791)는 서양 음악계에서 가장 많은 곡을 남긴 천재 음악가로 알려져 있다. 그의 음악은 보편적인 아름다움과 다양성이 공존하는 독특한 스타일로 대중을 사로잡았다.

모차르트는 만 35세의 나이에 사망했다. 짧은 생이었지만 그는 교향곡, 실내악, 관현악곡, 오페라, 합창곡, 가곡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 600여 곡을 남겼다.

모차르트의 성악곡

‘베르사유 궁전에 머문 7세의 모차르트’(1762), 피에트로 안토니오 로렌초니 | 공개 도메인

모차르트의 뛰어난 예술적 재능은 어린 시절부터 두드러졌다. 그는 궁정 바이올리니스트였던 아버지의 높은 교육열 덕에 유럽 전역을 여행하며 여러 나라의 독특한 음악 장르와 형식을 배워 자신의 곡에 적용했다.

음악에 다양한 시도를 했던 그는 서정성 짙은 이탈리아 음악을 중부 유럽의 음악 형식과 결합해 독창적인 곡을 탄생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 대중은 대위법을 적용한 작품의 조화와 복합성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그가 사망하고 한 세기 뒤, 이 장르는 고전파의 완성이라 칭송받으며 특유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인정받았다.

‘알레그로와 안단테 F단조’의 악보(1791), 모차르트가 직접 쓴 악보의 사본 | 공개 도메인

모차르트는 많은 협주곡을 작곡했지만, 그 음악의 핵심은 성악곡으로 평가된다. 그는 사람의 목소리를 가장 좋은 악기라 여겨 예술 표현의 주된 도구로 사용했다. 그는 오페라 세리아(18세기 이탈리아의 비극 오페라)와 오페라 부파(18세기 희극 오페라) 사이의 경계가 모호한 곡을 작곡해 음악계에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그렇게 ‘피가로의 결혼’, ‘마술피리’ 등 약 14개의 오페라가 탄생했다. 그의 오페라는 주로 인간의 내면과 정신, 인간관계의 복잡함에 초점을 뒀다. 이 작품들은 세련된 심리 묘사를 내포한 가사와 기억에 남는 멜로디, 화려한 오케스트라 연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았다.

가곡의 선구자

독일의 전통 예술가곡인 ‘리트(Lied)’는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의 필수 요소다. 리트는 모차르트가 살아있을 당시엔 그 형식이 공식화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예술가곡에 대한 많은 연구를 진행했고, 이 연구는 훗날 리트의 정립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총 30개의 예술가곡을 쓴 것으로 추정된다. 이 곡들은 말의 소리와 리듬을 악기와 결합해 음악성을 구현했는데, 리트의 초기 형태와 흡사한 구성을 보인다. 그는 가사에 맞춰 음악을 극적인 구성으로 배열한 최초의 작곡가 중 한 명으로, 낭만주의 가곡(리트)의 등장을 예견했다.

‘26세 무렵의 모차르트’(1782), 조셉 랑게 | 공개 도메인

모차르트는 12세 때부터 가곡을 썼다. 1768년 ‘장미 같은 볼이 있는 다프네’를 시작으로 ‘우정을 위하여’, ‘고독한 숲에서’ 등 수많은 곡을 남겼다. 그중 ‘제비꽃’과 ‘클로이에게’, ‘이별의 노래’가 대중에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사교 행사, 귀족의 의뢰, 지인의 요청 등 여러 이유로 곡을 쓰기도 했다. ‘작은 프리드리히의 생일’은 프리드리히 폰 안할트 데사우 왕자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지었고, ‘전투를 위한 출발의 노래’는 오스트리아 황제 요제프 2세의 터키 원정을 위해 작곡했다.

극적인 감정 표현

그는 사람 목소리의 한계와 아름다움에 대한 탐구를 즐겼다. 목소리와 피아노의 음계를 뛰어난 기술로 결합해 즉시 이해하고 기억하기 쉬운 멜로디를 만들어냈다. 아울러 그의 가곡은 폭넓은 감정을 압축해 청자에게 전달하기에 더욱 특별한 가치를 지닌다.

가곡은 오페라와 비교하면 단순해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가곡은 뛰어난 보컬 테크닉과 예술적 감성을 요구하는 동시에 극적인 구성을 지닌다. 그의 가곡 ‘해 질 무렵의 정서’는 고요하고 평온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우아한 명상곡이다. 이와 대조되는 분위기의 곡 ‘제비꽃’은 독일의 대문호 괴테의 시를 유쾌하게 표현한 곡으로, 구절마다 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 두 곡은 가곡의 형식을 지닌 작은 오페라처럼 구성돼 있다.

불세출의 천재

‘사원에서의 애프터눈 티’(1766), 미셸 바르텔리미 올리비에 | 공개 도메인

모차르트의 음악은 기악곡과 성악곡 모두에서 그의 빼어난 재능과 독특함이 두드러진다. 그러므로 교향곡, 관현악곡뿐만 아니라 가곡 또한 그의 음악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다. 그는 목소리와 피아노 연주를 결합하고, 가사에 맞춰 음악을 구성해 독일 예술가곡의 전형을 만들었다. 이는 이후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와 같은 낭만주의 작곡가들의 탄생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서양 음악 역사상 가장 뛰어난 재능을 보이며 불세출의 천재로 인정받는 모차르트는 많은 곡을 남겼을 뿐 아니라 다양한 시도와 노력으로 음악사에 중요한 전환점을 만들었다. 그의 음악은 높은 완성도와 예술적 아름다움, 보편적인 공감대를 형성해 음악적 우수함의 완벽한 정점을 이룬다. 특히 그의 가곡은 오페라의 극적인 구성을 간결한 방식으로 청자에게 전달해 기쁨과 슬픔 등 다양한 감정을 쉽고 빠르게 공감할 수 있도록 전달한다.

아리아네 트라이브스웨터는 현대 문학과 클래식 음악에 대한 배경 지식을 갖춘 국제 프리랜서 저널리스트입니다.

*류시화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