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일류 무대로 꼽히는 뉴욕 링컨센터에서 13년 연속으로 공연하고 또 매회 전석 매진을 기록하고 있는 미국 션윈예술단(神韻藝術團·Shen Yun Performing Arts)이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파리에 있는 ‘팔레 데 콩그레(Palais des Congrès)’에서 프랑스 관객들을 만나 감동을 선사했다.
션윈예술단은 자유를 찾아 중국을 떠난 예술가들이 지난 2006년 미국 뉴욕에 설립한 극단(劇團)으로, 중국 공산당에 의해 잃어버린 5천 년 중국 전통문화와 정신적 유산을 무대 위에 성공적으로 복원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랑이 듬뿍 담긴 공연…모든 감각을 통해 감동 전해져“
전 프랑스 공화국 경비대 사령관 데미안 스트리빅은 이날 션윈을 보기 위해 아내와 함께 공연장을 찾았다. 지난 2018년 첫 관람 후 이번이 두 번째라는 스트리빅 전 사령관은 “션윈 예술가들의 높은 수준과 유연성, 멋진 의상, 그리고 작품 내용에 또 한 번 깊이 감동했다”며 “특히 스토리 전개가 나를 매료시키는 듯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션윈 공연은 영적·철학적 영역까지 확장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면서 “몸과 마음, 모든 감각을 통해 감동이 전해졌다”고 감탄했다.
아내 카린 바딘은 “숨이 멎을 만큼 아름답고 신선한 공연이었다”며 “션윈은 아름다움과 자비, 친절함을 전해줬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날 세상에는 이런 것들이 매우 부족한데 이렇게 사랑을 듬뿍 담은 공연이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라며 “모두가 인간성과 친절함을 더 갖추도록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션윈 공연은 아름답고 우아하며 (내포된) 의미도 깊다”면서 “나는 이 공연의 모든 곳에 신성이 존재한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션윈 무용수들은 진정한 프로”
프랑스 파리에서 교육학 코디네이터로 일하는 제랄드 프레미는 “션윈 무용수들이 (오랜 시간) 연습했단 것이 느껴졌는데 마법처럼 (동작을) 매우 쉽게 해냈다”며 “그들은 정말 대단하며 진정한 프로다”라고 찬사를 보냈다. 이어 “공연을 보면서 신들이 세상과 모든 인류를 창조했다는 사실이 와닿아 신과의 연계가 느껴져 정말 기분이 좋았다”면서 “션윈은 또한 평화와 긍정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우리가 문화를 잘 보존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보편적 가치, 영성, 자비심 되찾도록 일깨워 줘”
회계사인 파스칼 비렐은 딸과 함께 공연을 보기 위해 룩셈부르크에서 파리까지 오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션윈 무용수들은) 경이로운 유연성을 가진 데다 움직이는 모습이 정말 놀랍고 신기하다”면서 “그들은 높이 나는 듯했다. 최고의 무용수들이다”라고 연신 감탄했다. 이어 “의상도 매우 아름다웠고 (무용수들이) 합을 맞춰 움직이는 것을 보며 매우 즐거웠다”며 공연을 보면서 자신이 마치 션윈 무용수들과 함께 꿈을 꾸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테너 성악 독창을 들으며 영감을 받았다면서 “가사 중에 ‘우리는 모두 영적인 존재로 무신론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는 부분이 마음에 와닿았다”며 “션윈 공연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우리의 보편적 가치, 영성, 자비심 등을 되찾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동서양의 악기가 함께 연주하는 션윈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라이브 연주에 대해서는 “처음 들어봤지만 (이러한 구성이)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고 감동했다”고 말했다.
“극 중 메시지 통해 중국에서 벌어지는 실상 알게 돼”
전 품질 엔지니어 로랑 바르보는 아내와 아들, 며느리와 함께 공연장을 찾았다. 그는 “이렇게 아름답고 즐거운 공연을 본 것은 정말 오랜만이라 눈이 휘둥그레졌다”면서 “션윈 예술가들의 춤사위와 음악, 노래 가사 등에서 매우 영적인 무언가를 느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극 중 공산당 치하에서 신앙의 자유를 빼앗긴 중국인들의 모습이 담긴 작품을 언급하며 “션윈은 메시지를 담고 있다. 나는 오늘날 중국에서 벌어지는 일들과 관련해 이것(메시지의 의미)을 이해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션윈예술단은 지난해 12월 24일 미국 애틀랜타 공연을 시작으로 전 세계 20개국 180여 개 도시를 순회하며 펼친 ‘2023 월드투어’를 지난 10일 멕시코 과달라하라 공연을 마지막으로 모두 마무리했다. 전 세계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과 성원으로 설립 17년 만인 올해 동일 규모의 8개 예술단으로 성장한 션윈예술단은 매년 새로운 안무와 의상, 무대 배경, 스토리로 관객들을 만난다. 션윈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예술단 공식 홈페이지(www.shenyu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