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中 공산당, 스파이 공작에 유학생 이용”

한동훈
2023년 01월 10일 오후 8:09 업데이트: 2023년 01월 10일 오후 9:54
TextSize
Print

중국 공산주의 정권이 자국 유학생들을 협박하거나 회유해 지식재산 절취에 이용한다는 경고가 나왔다.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5일(현지시간) 보수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 중국센터 유튜브 채널에 미중 간 학생 학술교류 동영상을 공개했다.

그는 이와 함께 중국 공산당이 학술교류를 이용해 재미 중국 학생들을 협박하고 또 자금을 투입해 미국 교육기관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거나 연구 성과를 훔쳐 가고 있다고 경고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동영상 첫머리에서 “중국 공산당의 방화벽(인터넷 검열 시스템) 건너편에 있는 친애하는 중국 친구들”이라고 영상을 볼 중국인들에게 친근감을 나타낸 뒤 “미국인과 중국인은 시간·공간·언어·역사적으로 분리돼 있지만 많은 공통점이 있고 서로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매년 수만 명에 이르는 중국인 유학생이 미국 대학이나 전문대에 입학하고 재미 외국인 유학생 중 중국인 유학생이 다수인 것에 대해 “대단한 일”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중국 공산당은 이러한 학술적 교류를 파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산당이 더 나은 미래와 기회를 얻으러 미국으로 유학하는 학생들을 이용하고, 종종 스파이로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공산당이 장악하고 있는 학생단체들과 그 배후에 있는 현지 중국 영사관이 이런 강압적 활동의 주체라는 제보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가 언급한 학생단체로는 대표적으로 ‘중국학생학자연합회(中國學人學者聯誼會·CSSA)가 있다. 이들은 자신을 ‘유학생 모임’이라고 칭하지만, 미국 대학 내에서 중국 정부가 불편해할 내용의 발언을 봉쇄하고 중국 공산당과 정부를 비판하는 중국계 유학생·학자를 감시한다.

이러한 활동은 자유사회 각국이 보장하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 CSSA는 미국 대학 100곳 이상에 지부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한국에도 지부가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동영상에서 중국의 해외 고위급 인재 초빙 프로그램 ‘천인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중국 공산당이 미국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자금을 투입했으며, 정부에 보고되지 않은 수십억 달러의 자금이 비밀리에 미국 대학으로 유입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지만, 이런 자금은 대부분 스파이 활동을 지원하는 데 쓰인다고 말했다.

천인계획은 중국 공산당 중앙조직부 산하 중앙인재공작협조팀이 주도하는 해외 인재 유치 프로그램이다. 첨단 기술과 고급 정보의 절취를 목적으로 미국을 비롯해 각국의 우수한 과학자와 연구자를 중국으로 데려오는 것이 주된 사업 내용이다.

폼페이오는 고급 두뇌가 천인계획에 걸려 중국 공산당에 포섭된 사례로 캔자스주 대학 교수와 하버드대 학과장을 들었다.

지난 2019년 8월 캔자스대 공학 교수 프랭클린 펜 타오는 중국 푸저우대에서도 정규직을 갖고 있었으나 이 사실을 미 당국에 밝히지 않아 사기죄로 기소됐다.

2021년 12월에는 천인계획에 참여하면서 받은 돈을 미 당국에 보고하지 않은 찰스 리버 전 하버드대 화학생물학과 학과장이 허위신고 등의 혐의로 기소돼 유죄 판결을 받았다.

폼페이오는 “중국과 대만 유학생 중에는 진정한 교육을 추구하고 학문의 자유를 체험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했다가 공산당 정권의 피해자가 된 사례도 있다”면서 이런 일들이 자유진영 사회에서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의 고등교육은 사회의 소중한 자원으로 지켜져야 한다”며 “사기나 절도에 주의하면서도 언론의 자유, 열린 연구, 학술적 탐구심은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는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에서 국무장관을 지냈으며 현재 미국 보수 싱크탱크인 허드슨연구소 중국센터 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 센터는 폼페이오 국무장관 시절, 국무부에서 중국정책수석고문을 지낸 위마오춘 박사가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허드슨 연구소 중국 센터는 지난해 9월부터 ‘폼페이오가 중국인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라는 영상물을 시리즈로 공개하고 있다. 지금까지 ‘중국 공산당은 중국 국민을 대표하지 않는다’와 ‘미국의 인종 문제에 관한 중국 공산당의 거짓말’ 등 2편이 게재돼 있다.

영상은 중국어와 영어 자막이 제공되며, 중국 공산당이 퍼뜨리는, 미국과 국제사회에 대한 거짓 선전을 폭로하고 진실한 정보를 전달하겠다는 취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