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공자학원 실태⑨] 공자학원이 중국어를 교육하는 진짜 목적

양훙(楊洪)
2022년 08월 10일 오후 1:50 업데이트: 2024년 01월 27일 오후 9:00
TextSize
Print

9. 교육계에 대한 침투(하)

독일 언론이 “공자학원을 모두 폐쇄하면 서양인들은 어디 가서 중국어를 배우냐고 묻는 사람이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공자학원이 문제는 있지만 그래도 중국어를 가르치는 기능은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공자학원이 중국어를 전파하는 진짜 목적을 알게 되면 생각이 바뀔 것이다.

중국 공산당은 중국어를 전 세계가 사용하는 세계 제1 언어로 만들려 한다. 그들은 이를 이용해 ‘일대일로(一帶一路)’를 실현하고, 이른바 ‘인류운명공동체’를 구축하려 한다. 세계를 지배하겠다는 꿈, 즉 ‘중국몽(中國夢)’을 실현하려는 것이다.

한반(漢辦)은 교육 내용을 엄격히 검열한다. 중국 공산당의 이미지는 절대로 다쳐서는 안 되기에 그들 교재에는 인권, 자유 등의 정보가 포함돼서는 안 된다. 또한 피비린내 나는 역사를 덮어 감추고 미화해야 하기에 역사를 고친다.

한반이 조직하는 활동은 모두 중국 공산당의 정책을 위해 봉사해야 하기에 중국어 경연대회의 내용도 강한 정치색을 띤다. 그들은 서양 젊은이들이 중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또 전 세계에 공자학원과 공자학당을 빠르게 개설하고 있다.

공자학원은 언어와 문화를 전파한다는 명분을 내세우지만 그것은 실체를 감추기 위한 속임수일 뿐이다. 본편은 독자들이 이 점을 깨닫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3) ‘한어교’를 통한 대외선전

위키백과에 따르면, ‘한어교(漢語橋)’ 시리즈 중국어대회는 공자학원 본부/국가한반이 주최하는 국제 중국어대회로, ‘한어교·세계대학생 중국어대회’, ‘한어교·세계중고등학생 중국어대회’, ‘한어교·세계외국인 중국어대회’가 있다. 대회 내용에는 중국어 언어 능력, 중국 국정(國情) 지식, 중국 문화 기능 및 종합 학습 능력이 포함된다. [1]

한반 홈페이지에 따르면, 2002년에 시작된 한어교는 2017년까지 대학생 대회를 16회 개최했으며, 110여 개국의 대학생 3000명 이상이 준결승과 결승전에 참가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했다.

중고등학생 대회는 10회까지 개최됐으며, 100여 개국의 중고등학생 약 2700명이 대회 참가를 위해 중국을 방문했다.

‘세계 외국인 중국어대회(원명: 재중 유학생 대회)’는 공자학원본부/국가한반과 중국중앙방송 국제채널(CCTV-4)이 공동으로 10회 연속 개최했으며, 중국에 유학 온 100여 개국의 학생들이 이 대회에 참가했다. 위의 세 대회 예선에 참가한 총인원은 이미 100만 명을 넘었다. [2]

한 가지 주목해야 할 것은 ‘한어교’ 시상식에 중국 공산당 정부 요인들이 시상자로 나온다는 점이다.

2014년 8월 3일, 후난(湖南)성 창사(長沙)에서 제13회 한어교 세계 대학생 중국어대회 결승전이 열렸다. 해외 예선을 통과한 87개국 학생 126명이 준결승과 결승전에 진출할 자격을 얻었다.

이 결승전에 언어학자인 쉬자루(許嘉璐) 전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 부위원장, 쉬서우성(徐守盛) 후난성 당서기, 두자하오(杜家毫) 후난성장, 쉬린(許琳) 중국 국가한반 주임, 쉬여우성(許又聲) 후난성 위원회 선전부장 등 중국 공산당 정부 관료들이 참석해 입상자들에게 상을 수여했다. [3]

중국 공산당 관리들이 이토록 ‘한어교’에 관심을 갖는 이유가 무엇일까? 먼저 중국 공산당이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있는 ‘인류운명공동체’와 ‘중국몽’의 개념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인류운명공동체를 구축한다”는 말이 2017년 10월 중국 공산당 당장(黨章·당헌)에 삽입됐고, 2018년 3월 헌법을 개정할 때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서문에도 기재됐다. 2017년 12월, ‘중국 공산당과 세계 정당 고위급 대화’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공산당 총서기가 ‘인류운명공동체’ 개념을 제시했다. [4]

2012년 11월 29일, 시진핑은 중국국가박물관의 ‘부흥의 길(複興之路)’ 전시회를 참관하면서 ‘중국몽’을 제시했다. [5]

그렇다면 ‘인류운명공동체’와 ‘중국몽’은 무엇을 의미할까?

에포크타임스가 발표한 <공산주의 유령은 어떻게 우리 세계를 지배하는가>에서는 이 두 개념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폭로했다.

“중국 공산당은 지역 대국이 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 패권을 다투려 한다. 이는 중국 공산당의 본성에 의해 결정된 것으로, 타고난 기질이다. 중국 공산당의 본성은 하늘을 반대하고 땅을 반대하고 전통을 반대하는 것이다. 이런 본성으로 말미암아 중국 공산당은 폭력으로 ‘낡은 세계’를 때려부수고 국가와 민족과 계급을 소멸해 전 인류를 ‘해방’하려 하고, 공산주의 형태로 천하를 통일하려 한다. 이 때문에 공산주의는 처음부터 일종의 ‘세계화’ 이론이자 실천이었다.” [6]

이처럼 ‘인류운명공동체’와 ‘중국몽’은 동일 선상에 놓인 개념이다. 즉 중국 공산당이 세계를 제패하고 공산주의 형태로 천하를 통일해 이른바 ‘인류운명공동체’를 구축함으로써 ‘중국몽’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중국 공산당 매체의 요란한 선전에서도 그 본색이 드러난다. 중국 공산당 이론 잡지 구시(求是)가 운영하는 구시망은 ‘중국몽’과 ‘인류운명공동체’를 동일 사상으로 간주했다. [7]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망(人民網)은 “중국 공산당은 현재 ‘세계 최대 정당’에서 ‘세계 최강 정당’으로 성큼성큼 나아가고 있다”면서 “중국 공산당이 이끄는 중국은 싸워서 이길 수 없는 존재”라고 했다. [8] 이는 중국 공산당 패권주의의 민낯을 드러낸 것이다.

공자학원은 중국어 교육을 통해 전 세계에 중국 공산당을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찬양하기 위해 별의별 활동을 다 벌이고 있다. 이 또한 ‘중국몽’을 실현하기 위함이다. ‘한어교’를 이용해 ‘인류운명공동체’와 ‘중국몽’의 판로를 넓히는 것도 그런 활동 중의 하나다. 이것이 중국 공산당 관리들이 ‘한어교’ 시상식에 참석하는 이유다.

그렇다면 중국 공산당은 어떻게 이 두 개념을 ‘한어교’와 연결했을까? 또한 이를 통해 이루려는 것이 무엇일까? 몇 가지 사례를 살펴 보자.

[사례 1]
2020년 6월, 제13회 ‘한어교’ 세계 중고등학생 중국어대회 독일 지역 결승전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 대회는 독일 주재 중국 대사관 교육처가 주최하고 트리어대학 공자학원이 주관했다. 대회 주제는 ‘중국어의 꿈을 좇고, 젊음을 헛되이 보내지 말자(追夢中文 不負韶華)’였다.

독일 프라이부르크 출신의 멀린 피셔(Merlin Fischer) 선수는 대회 연설에서 “우리는 전염병으로 인해 도전에 직면하면서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의 중요한 의미를 더욱 절감하게 됐다. … 인류는 하나의 운명공동체인바, 각국은 서로 협조해서 대처해야 전염병을 이겨낼 수 있고 서로 손을 맞잡고 협력해야 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했다. [9]

전염병을 전 세계에 퍼뜨려 엄청난 재앙을 초래한 중국 공산당이 오히려 전염병 이슈를 이용해 ‘한어교’ 대회를 열고 그들의 인류운명공동체를 선전하고 있는 것이다.

[사례 2]
2020년 6월 13일, ‘제19회 한어교 세계 대학생 중국어대회’ 독일 결승전이 열렸다. 대회 주제는 ‘세계는 하나, 한 가족’이란 뜻의 ‘천하일가(天下一家, One world, one family)’였다. [10]

이 결승전은 독일 주재 중국대사관 교육처가 주최하고 에르푸르트응용과학대학 공자학원이 주관했으며, 독일 전역 8개 공자학원에서 선발된 13명의 선수가 참가했다.

뒤셀도르프대학의 라라 그루버는 “고도로 세계화된 이 시대에 모든 국가가 함께 전염병과 맞서 싸우면서 진정으로 한 배를 탄 천하일가가 됐다”며 우한(武漢)을 사랑한다고 했다.

한어교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은 반드시 각 공자학원의 심사를 거치고 추천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참가 학생들이 발표하는 내용은 공자학원이 지향하는 이념과 일치돼야 한다.   

중국 공산당은 이른바 사회 안정(실제로는 정권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전염병 확산의 실상을 감추었고 진실을 말하는 의사들을 탄압했다. 이 때문에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결과를 낳았고 우한 사람들은 막심한 고통을 겪었다.

중국 공산당은 지금까지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에서 기원했다는 사실을  밝히지 않고 있다. 또한 사람 간에 전염된다는 사실을 은폐함으로써 발병 초기에 전 세계가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게 해 수많은 사람이 생명을 잃는 대재앙을 초래했다. 결국 ‘천하일가 – 한어교대회’는 중국 공산당이 전 세계를 속이는 위장술에 불과하다.

본(Bonn)대학교의 베냐민 라이는 “중국이 제안한 ‘일대일로’ 공동 건설 계획은 유라시아 대륙 내부의 연계를 더욱 긴밀하게 하고 세계 각국이 전염병에 맞서 더욱 단결하고 지원하며 한 가족처럼 가까워지도록 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대유행은 전 세계를 경제 위기로 몰아넣었다. 이런 상황에서 한반은 한어교라는 플랫폼을 빌려 ‘일대일로’를 선전하고 외국 학생들을 이용해 중국 공산당을 찬양하고 있다. 일대일로는 중국 공산당의 세계 지배의 꿈, 즉 ‘중국몽’을 실현하기 위한 책략이다. 

[사례 3]
2018년 8월 4일 저녁, 제17회 한어교 세계 대학생 중국어대회 결승전 겸 폐막식이 후난성 창사(長沙)에서 열렸다. 해외 예선전을 통과한 전 세계 118개국 141개 지역 출신의 대학생 152명이 이 대회에 참가했다.

세계 각국에서 온 참관단 100여 명이 각자 자기네 민족의 전통의상을 입고 무대 중앙을 둘러싸고서 손을 흔들며 “중국어를 가교로, 천하를 한 집안으로(漢語爲橋 天下一家)”라고 외쳤다. 

한어교 홈페이지에서 ‘천하일가(天下一家·천하는 한 집안)’를 주제로 삼은 이유를 설명했다. 그것은 같은 언어(중국어)로 소통함으로써 ‘천하일가’를 이루게 하고, 더 많은 외국인이 중국어를 배우고 중국의 변화를 체감하고 ‘인류의 공동 운명을 고민하는 중국’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하는 것이다. [11]

쉬다저(許達哲) 후난성 성장 겸 당위원회 부서기, 마젠페이(馬箭飛) 공자학원 본부/국가한반 당서기, 셰젠후이(謝建輝) 성위원회 상무위원 겸 비서장, 왕커민(王柯敏) 성 인민대표대회 부주임 등 후난성 당과 정부 고위관리들이 제17회 한어교 세계 대학생 중국어대회 결승전 겸 폐막식에 참석했다. | 한어교 세계대학생 중국어대회 홈페이지

이로써 우리는 중국 공산당이 ‘한어교’를 통해 ‘인류공동운명체’의 꿈을 전 세계에 널리 보급하고 그 속에서 중국 공산당의 ‘위대한’ 역할을 보여주려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02~2014년 ‘한어교’ 세계 대학생 중국어대회 주제를 살펴보자.

2012~2014년 제11회~제13회 주제: 나의 중국몽(我的中國夢)
2011년 제10회 주제: 우정의 다리, 마음의 심포니(友誼橋樑 心裏交響)
2010년 제9회 주제: 매력적인 중국어, 근사한 엑스포(魅力漢語 精彩世博)
2009년 제8회 주제: 즐거운 중국어, 희망 성취(快樂漢語 成就希望)
2008년 제7회 주제: 격정의 올림픽, 즐거운 중국어(激情奧運 快樂漢語)
2007년 제6회 주제: 올림픽을 맞이하는 중국(迎奧運的中國)
2006년 제5회 주제: 다민족의 중국(多民族的中國)
2005년 제4회 주제: 산천이 수려한 중국(山川秀麗的中國)
2004년 제3회 주제: 문화가 찬란한 중국(文化燦爛的中國)
2003년 제2회 주제: 신세기의 중국(新世紀的中國)
2002년 제1회 주제: 마음의 다리(心靈之橋) [12]

‘한어교’의 목적이 중국어를 보급하고 문화를 전파하는 데 있지 않음은 분명하다. 그것의 목적은 공산당 문화를 선전하고, ‘인류운명공동체’를 구축하려는 중국 공산당의 글로벌 야심을 위해 봉사하는 데 있다. 공자학원은 중국어대회 과정에서 이 목적을 충분히 달성했다.

4) 청소년을 오도하다

(1) 공자학당 설립의 이면

2016년 6월 1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주재 중국 총영사관 교육부 주임인 자오웨이민(趙偉民) 영사는 중국어 보급 사업을 심화하기 위해 하이델베르크대학(Heidelberg University) 공자학원을 찾았다.

공자학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하이델베르크대학 공자학원은 하이델베르크대학 한학과, 독일 보쉬(Bosch)재단과 함께 바덴뷔르템베르크주의 초중고교에 중국어 수업을 제공하는 ‘중국의 독일 초중고교 진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프로그램 시행 3년 만에 이 지역에서 중국어를 배우고 HSK(중국어능력시험) 시험을 본 초중고교생 수가 크게 늘었다. [13]

2019년 4월 23일, 독일 주재 중국 대사관 교육처 2등 서기관 천정(陳正)과 차오위천(曹昱晨)도 하이델베르크대학 공자학원을 지속적으로 찾아 중국어 보급을 독려했다.

공자학원은 ‘중국의 독일 초중고교 진출’ 프로그램을 통해 하이델베르크, 만하임, 카를스루에를 포함한 라인강 지역 도시권의 8개 학교에 중국어 과외과정을 개설했다. [14]

중국 공관은 왜 독일 초중고교에 중국어를 보급하는 것을 이토록 중시할까?

중국 교육부는 2020년까지 공자학원의 글로벌 배치를 거의 끝내고 중국어를 외국인들이 널리 배우고 사용하는 언어 중 하나로 만들겠다는 공자학원 발전 계획(2012~2020년)을 세운 바 있다. [15]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홈페이지에서는 “공자학원은 이미 중국과 세계, 특히 ‘일대일로’ 연선 국가들을 잇는 가교와 연결고리가 됐고, 중국과 외국 간 인문 교류의 아름다운 명함(亮麗名片)이 됐다”고 했다. [16]

다시 말해, 중국어가 외국인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언어가 되면, 중국 공산당은 ‘일대일로’른 통해 세계를 재패하려는 계획을 막힘없이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정협 홈페이지에 따르면, 중국은 2017년 7월까지 140개국의 대학에 공자학원 511개 그리고 초중고교에 공자학당 1073개를 설립했으며, 등록 학생은 210만 명이고 교사는 4만 6000명이다. 그중 ‘일대일로’ 연선의 51개국에만 공자학원 134개, 공자학당 130개가 개설됐으며, 유럽연합 28개국과 중·동유럽 16개국에도 두루 개설돼 있다.

중국 공산당이 이처럼 필사적으로 공자학원을 설립하고 공자학당을 개설하는 목적은 중국어를 통해 ‘일대일로’의 길을 열어주기 위함이다. ‘일대일로’ 자체가 세계 제패를 위해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한 중국 연구원은 중국 공산당의 이러한 전략을 지지하는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는 “언어와 문화 교육에서 출발해 이들 국가 청소년들의 ‘중국에 대한 인식과 호감도’를 높일 수 있고, 은연중에 감화시키는 방식으로 이들 나라 사람들이 ‘인류운명공동체’에 대한 의식을 갖도록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자학당은 ‘일대일로’를 추진하고 ‘인류운명공동체’를 선전하기 위해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중국 공산당을 도와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도 했다. [17]

이처럼 공자학원이 외국 학생들에게 중국어를 대대적으로 보급하는 진짜 목적은 교묘히 가려져 있다. 외국 청소년들은 그들의 꼬드김에 넘어가 중국어를 배우고 있는 것이다.

(2) 다양한 목적의 행사 주최

공자학원은 더 많은 외국 학생을 유인하기 위해 갖가지 행사를 기획하는 데 공을 들인다. ‘중국 체험의 날’, 여름캠프, ‘중국의 날’ ‘공자학원의 날’, ‘청소년 만화전’, 요리수업, 친목회 등이 그것이다.

2019년 9월 3일, 허페이(合肥)대학에서 슈트랄준트 공자학원 11번째 여름캠프가 열렸다. ‘일대일로 다문화 소통’을 주제로 한 이 행사에 독일 대학생이 40명 가까이 참가했다. 중·독 양측 학생들은 ‘일대일로’, ‘공유경제’, ‘스마트제조’ 등의 주제를 놓고 토론을 벌였다. [18]

2017년 11월 18일, 루르도시 공자학원이 에센의 유명한 공립 중학교인 부르크김나지움(Burgggymnasium Essen)의 연례 캠퍼스 오픈데이 행사에 초청됐다. 루르도시 공자학원의 교사와 학생들은 더 많은 독일 학생이 ‘중국어를 사랑하고 중국을 사랑하게’ 하기 위해 붓과 먹, 종이와 벼루, 중국 매듭(中國結), 중국 전지(剪紙), 경극 가면 등을 가지고 갔다. [19]

유명한 공립 중학교인 부르크김나지움의 연례 캠퍼스 오픈데이 행사에 초청받은 루르도시 공자학원의 교사와 학생들은 더 많은 독일 학생이 ‘중국어를 사랑하고 중국을 사랑하게’ 하기 위해 붓과 먹, 종이와 벼루, 중국 매듭(中國結), 중국 전지(剪紙), 경극 가면 등을 가지고 갔다. | 공자학원 홈페이지 캡처

바이에른주 프랑켄 지역 중고등학생 8명이 베이징 외국어대학이 마련한 여름캠프에 참가했다. 2013년 7월 15일부터 열흘간 열린 이 캠프에 뉘른베르크 공자학원 인솔 교사와 함께 참여한 이 학생들은 이탈리아, 스페인, 말레이시아, 폴란드, 오스트리아, 체코 등의 국가에서 온 160여 명의 학생과 10일간 함께했다.

그들은 톈안먼 광장, 고궁, 톈단, 만리장성 및 공자학원 본부를 둘러보고, 무술 공연을 관람했으며, 북경오리(베이징덕)도 맛보았다. [20]

한반이 모든 경비를 댔다. 목적이 뭘까?

그 답은 <공산주의 유령은 어떻게 우리세계를 지배하는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세계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기 위해 중국 공산당이 채택한 대외 선전의 핵심요소 중 하나는 중국 공산당 버전의 ‘중국 전통문화’를 수출해 중국의 옛 문화·풍습·문물 등으로 중국 공산당을 미화하고 세뇌하는 것이다. 그 대표적 프로젝트가 바로 ‘공자학원’이다.” [21]

공자학원은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주최할 뿐 아니라, 현지 정치인들을 초청해 그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그들이 공자학원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 행사도 마련하고 있다.

2018년 12월 11일 저녁, 볼프람 리베(Wolfram Leibe) 트리어 시장은 시장실 직원 22명을 이끌고 트리어대학 공자학원이 주최한 ‘중국 요리교실’에 참가했다. 5시간 동안 진행된 행사에서 공자학원 중국 측 원장은 2019년 공자학원의 주요 활동과 업무를 시장에게 미리 알려주는 것을 잊지 않았다. [22]

리베 시장은 2019년 2월 23일 중국신문사(中國新聞社)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마르크스 학설을 언급하며 “오늘날 세계 각국 사회가 공통적으로 직면한 문제는 롤모델을 찾는 것이다. 나는 마르크스가 롤모델이 될 만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3]

트리어시 정부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인구 10만 명의 작은 도시 트리어시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이 연간 5만 명이나 되고 그중 만 명 이상이 트리어에서 숙박한다.

2018년 5월 마르크스 탄생 200주년 행사 전날, 트리어시는 중국 측으로부터 받은 대형 마르크스 동상을 트리어 중심부 마르크스 생가 옆 광장에 세우는 성대한 의식을 거행했다.

2018년 5월 5일(현지시간) 독일 트리어에서 열린 카를 마르크스 동상 제막식. | 연합뉴스

리베 시장은 “칼 마르크스는 우리가 대중 협력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며, 그의 탄생 200주년을 맞아 더 많은 중국 관광객이 찾아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당시 독일 언론들은 이를 비난했다. ‘데일리 미러’는 베를린의 한 예술관의 전 관장이 리베 시장에게 동상 제막식은 류샤(劉霞)가 석방된 뒤 열자고 제안하는 편지를 전했다고 보도했다. 노벨상 수상자 류샤오보(劉曉波)의 미망인인 류샤는 당시 중국 공산당에 의해 투옥된 상태였다. 그러나 레버 시장은 이를 무시했다.

또한 레버 시장은 트리어시가 중국 측을 비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도덕은 세계 정치에 속한다”고 했다. 그러나 언론들은 어째서 불공정한 정부로부터 선물을 받으려 하느냐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24]

이로 보아 트리어 공자학원이 트리어 시장 레버를 요리교실에 초청한 것은 양측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동질성, 즉 마르크스를 높이 평가하는 성향 때문임이 분명하다.

요컨대 공자학원이 조직한 활동은 모두 ‘목적’이 있으며, 여기에 나열한 사례는 빙산의 일각이다. 실제로 공자학원 홈페이지를 보면 공자학원의 일정이 다양한 활동으로 가득 차 있음을 알 수 있다.

뮌헨 공자학원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5년 동안 150회 이상 다양한 홍보 행사를 주최했으며, 5만 명에 육박하는 인원이 이들 행사에 참여했다. [25]

쉬린 공자학원 본부 주임은 “공자학원은 중국과 세계를 이어주는 ‘마음의 고속철도’를 구축했다”고 말한 바 있다. 공자학원은 공자학원의 역할을 미사여구로 포장해 긍정적인 이미지로 바꾸는 데도 능수능란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

쉬린은 중국 공산당의 고위층이 공자학원을 무척 중시하고 있다면서 중국공산당 18차 전국대표대회(2012년 11월 8~14일) 이후 시진핑이 19번, 리커창(李克强)이 9번 공자학원 행사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26]

중국 공산당 지도부가 공자학원을 이처럼 중시하는 것은 중국 공산당이 세계로 통하고 세계를 통치하는 길을 공자학원이 열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

[1] 漢語橋:https://zh.wikipedia.org/wiki/漢語橋

[2] 《關於漢語橋》,http://www.hanban.org/chinesebridge/node_7489.htm,原始內容存檔於2020年7月11日。

[3] 《第十三屆「漢語橋」總決賽在長沙落幕 以「我的中國夢」為主題》,2014年8月4日,http://www.citure.net/info/201484/201484103852.shtml,原始內容存檔於2020年9月8日。

[4] 維基百科:https://zh.wikipedia.org/wiki/人類命運共同體;中央紀委監察部網站:《什麼是人類命運共同體?》2018年1月17日,http://www.ccdi.gov.cn/special/zmsjd/zm19da_zm19da/201801/t20180116_161970.html,存檔於2019年5月2日。https://web.archive.org/web/20190502155955/http://www.ccdi.gov.cn/special/zmsjd/zm19da_zm19da/201801/t20180116_161970.html

[5] 中國夢,https://zh.wikipedia.org/wiki/中國夢

[6] 大紀元:《魔鬼在統治著我們的世界》第十八章 魔鬼安排下中共的全球野心(上),https://www.epochtimes.com/b5/18/12/9/n10900318.htm

[7] 瞿兆松:《中國夢與人類命運共同體完美融合》,2017年12月4日,原始內容存檔於2019年5月2日。

[8] 《為決勝全面小康實現中國夢奠定堅實基礎》,2017年10月17日,http://theory.people.com.cn/BIG5/n1/2017/1019/c40531-29596378.html,原始內容存檔於2020年10月14日。

[9] 《全面立體感知中國發展》,2020年6月24日,http://www.hanban.org/article/2020-06/24/content_809378.htm,原始內容存檔於2020年7月23日。

[10] 《用語言知識為增進兩國友誼作貢獻》,2020年6月16日,http://www.hanban.org/article/2020-06/16/content_808887.htm,原始內容存檔於2020年7月23日。

[11] 《第十七屆「漢語橋」世界大學生中文比賽完美收官》,2018年8月6日,http://bridge.chinese.cn/c17//167/167_4923_1.html,原始內容存檔於2020年1月31日。

[12] 《「漢語橋」世界大學生中文比賽歷屆獲獎名單》,2014年12月29日,http://bridge.chinese.cn/c13/bridge-college/site/eventsdetail/id/109,原始內容存檔於2017年6月30日。

[13] 《法蘭克福總領館教育組領導赴海德堡孔院調研漢語推廣》,2016年6月10日,http://www.konfuzius-institute.de/index.php?pid=heidelberg/2016/0610,原始內容存檔於2016年6月25日。

[14] 《中國大使館教育處赴海德堡孔院調研漢語推廣》,2019年4月23日,http://www.konfuzius-institute.de/?pid=heidelberg/2019/0426,原始內容存檔於2020年9月7日。

[15] 《孔子學院發展規劃(2012—2020年)》,2013年2月28日http://old.moe.gov.cn/publicfiles/business/htmlfiles/moe/s5987/201302/148061.html,原始內容存檔於2019年9月5日。

[16] 《高校要為漢語國際推廣作出新貢獻》,2017年7月21日,http://www.rmzxb.com.cn/c/2017-07-21/1671632.shtml,原始內容存檔於2020年0月5日。

[17] 尹春梅等:《孔子課堂分布狀況與管理體系研究》,2019年2月26日,http://www.ccis.sdu.edu.cn/info/1010/2336.htm,原始內容存檔於2020年9月8日。

[18] 《2019年「一帶一路之跨文化交流」孔子學院德國大學生夏令營開營》,2019年9月3日,http://www.hfuu.edu.cn/gjc/18/03/c597a71683/page.htm,原始內容存檔於2019年10月30日。

[19] 《中學開放日 喜迎各方客》,2017年11月21日http://www.konfuzius-institute.de/index.php?pid=duisburg/2017/1127,原始內容存檔於2020年99月6日。

[20] 《豔陽下的中國體驗》,2013年7月15日,https://www.konfuzius-institut.de/cn/文化活动/活动回顾/2013/event/376.html,原始內容存檔於2020年9月14日。

[21] 魔鬼在统治着我们的世界 (27):全球野心(下) https://www.epochtimes.com/b5/18/12/23/n10928319.htm

[22] 《特里爾市長辦公室全體成員參加特里爾孔子學院中華廚藝課程》,2018年12月12,http://www.konfuzius-institute.de/index.php?pid=trier/2018/1212,原始內容存檔於2020年9月8日。

[23] 彭大偉:《德國特里爾市市長:馬克思是我們發展對華合作的重要基礎》,中國新聞網,2018年3月24日,https://ocia.xmu.edu.cn/info/1110/8659.htm,原始內容存檔於2020年10月4日。

[24] Wie Trier seinen umstrittensten Sohn feiert,2018年5月5日,https://www.tagesspiegel.de/kultur/200-jahre-karl-marx-wie-trier-seinen-umstrittensten-sohn-feiert/21246788.html

[25] 《慕尼黑孔子學院隆重舉行五周年慶典暨校友會成立儀式》,2014年6月29日,http://www.konfuzius-institute.de/index.php?pid=munich/2014/0629,原始內容存檔於2020年9月16日。

[26] 許琳:孔子學院是世界認識中國的一個重要的平台,2016年3月7日,http://www.gov.cn/zhuanti/2016-03/07/content_5050374.htm,原始內容存檔於2020年9月7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