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theepochtimes.com | SHENYUN.COM 가까운 공연장을 찾으세요 공유공유
모두와 공유하세요!
close

“늘 내면을 살피는 건 무대에선 모든 게 드러나서죠”

2020년 01월 07일

안젤라 샤오(Angela Xiao)는 천부적 재능을 지닌 무용수다. 그녀는 어려운 동작이나 새로운 정교한 시퀀스를 별 어려움 없이 한 번에 쉽게 해낸다.

“저는 단순하고 즉흥적인 성격이에요. 생각을 깊게 하는 편은 아니죠.” 어려서 자연스럽게 무용을 시작하게 된 그녀는 무용에 대해 깊게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그녀가 처음 재능을 보인 분야는 피아노였다. “아주 어렸을 때는 피아노를 좋아했어요. 그런데 어느 날, 집에 있던 피아노가 없어졌죠. 부모님은 제게 ‘춤춰 볼래’라고 물으셨어요. 그리고 중국 무용을 시작하게 됐죠.”

무용에 입문한 그녀는 성장하면서 고전무용으로 전공을 정했다.

중국고전무용은 5천년 역사를 지닌 예술이다. 오랜 세월 정련된 동작과 독자적인 미학, 방법론을 갖춘 완성된 무용체계라는 점에서 클래식 발레와 비슷했다.

이후 안젤라는 중국고전무용 분야에서 세계 정상급 예술단인 미국의 공연그룹 션윈(Shenyun)에 입단했다.

그리고 훌륭한 무용수로 한층 더 성장하려면 재능 외에 다른 요소가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됐다. 그것은 내면을 들여다보는 일이었다.

NTD 국제중국고전무용 대회에 참가한 안젤라 샤오(Angela Xiao). | Dai Bing

그녀는 중국 고전을 소재로 한 작품의 연습 무대에서 관세음보살 역을 맡았는데, 무용 코치는 관세음의 자비로움을 담아 춤을 춰 달라고 부탁했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그냥 너무 어색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한 무용수가 어떻게 지상이 아닌 천상의 자비로움을 보여줄 수 있을지.”

천상의 자비로움은 그에 수반되는 정신적 상태가 없이 외부적인 동작만으로 표현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안젤라는 끊임없이 관세음에 대해 연구하고 내면을 돌아봤다.

결국 관세음의 자비에 도달하려면 자기중심적인 면을 내려놓아야 함을 알게 됐다. 그건 용기의 다른 표현이기도 했다.

“자신이 뭘 못한다고 느끼거나 혹은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두려워하는 건 자기중심적인 성격의 또 다른 표현이라는 걸 알게 됐죠.”

안젤라는 무용이 삶에 가져다주는 아름다운 장면들을 사랑했다. 무대 위 웅장한 황궁과 우아한 뜰에 설 때면 그녀는 그곳이 마치 또 다른 고향처럼 느껴졌다.

그렇지만 예술을 통해 이 세상을 진실하게 표현하려면 늘 한 걸음씩 더 내디뎌야 했다.

용기는 훌륭한 무용수로 거듭나는 과정에서 첫 번째 관문일 뿐이었다. 션윈의 무대에 선다는 건 늘 자신을 돌아보는 일이기도 했다.

“무엇인가를 이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과정에 최선을 다하되, 결과에 연연하지 않는 거죠. 하지만, 우리는 그 반대죠. 결과에만 신경 쓰고 과정은 소홀히 여기기 쉬워요.”

그녀는 어려서부터 어려운 기교를 척척 해냈기에 자신이 다른 부분들, 마음먹은 대로 되어주지 않는 부분들에 대해 애써 무시했었다.

하지만, 자신 안에 있던 부정적이고 이기적인 생각을 직시하고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 했다. 그러고 나서 근본적으로 변화하기 위해 끝까지 노력했다.

안젤라는 “몇몇 분야에서 노력해도 개선할 수 없었던 이유”라며 “나 자신을 백지로 여길 때 더 많이 배운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한 과정이 그녀 홀로 걷는 쓸쓸한 길은 아니었다. 지원을 아끼지 않는 강사진과 스태프, 최고를 추구하며 선의의 경쟁을 펼친 동료들이 함께했다.

“자기 생각에 지나치게 몰입하고 있으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그리고 서로가 서로에게 주는 모든 도움과 지원을 깨닫기 어려워요.”

처음 연기할 때 어색하고 당황스러웠던 건 자신이 혼자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우리가 혼자서 무언가를 하고 있다고 생각할 때조차도, 우리의 뒤에는 항상 우리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우리는 혼자가 아니에요.”

공동체를 인식하게 된 안젤라는 주변 사람들뿐 아니라 자신의 작품 속 인물들과도 공감하기 시작했다.

이는 그녀의 성장에서 특별히 만족스러운 부분이었다. 그녀에게 있어 ‘공감’과 ‘상상력’은 다른 세계, 신화, 고대의 인물들을 다시 살아나게 하는 열쇠가 됐다.

NTD 국제중국고전무용 대회에 참가한 안젤라 샤오(Angela Xiao). | Dai Bing

“어떤 캐릭터를 그리고 있는지 그리고 각각의 동작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고려해야 해요.”

같은 손동작이라도 도교의 현자가 하는 손짓과 명문가의 숙녀가 돼 표현할 때 움직임은 다르다.

안젤라는 “전하려는 것, 연기하려는 대상을 이해하는 건 정말 중요하다”며 “그래서 상상력은 중요하다. 어떻게 느껴질지를 생각해 봐야 하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녀는 예술가로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으로부터 춤을 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무대 위에서 영감이 담긴, 아름다운 것을 보여주기 위해 모든 동작과 연기에 온 마음을 쏟는 거예요. 제가 마음에 간직하고자 하는 것이자 순결함이죠.”

중국고전무용에 대한 나름의 분석도 전했다.

“중국고전무용은 가장 큰 특징은 등장인물의 내면세계를 살아나게 하는 거예요. 중국고전무용이라는 예술의 가장 독특한 점이자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에요. 절대 눈속임으로 할 수 없는 부분이죠.”

그녀에게 무용은 무엇일까? 안젤라는 “무용은 감추려 해도 해도 감출 수 없는 것”이라고 답했다.

“아무리 숨기려 해도 무대에선 무용수의 성격이 드러나죠. 그래서 배울 게 많아요. 항상 발견해야 할 것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