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中감시시스템 ‘톈왕’ 구축에 주도적으로 참여

허젠(何堅)
2018년 12월 21일 오후 3:24 업데이트: 2023년 08월 26일 오후 9:10
TextSize
Print

중국 공산당이 중국 정권을 탈취했던 그해, 영국 작가 조지오웰(George Orwell)은 권력 집중사회를 묘사한 경세예언식 소설 《1984》를 출간했다. 소설 속 독재정권의 독재자 ‘빅 브라더’는 폭정 유지를 위해 사회 구성원을 전방위로 감시한다.·

현실판 ‘빅 브라더’인 중국 공산당이 리틀 브라더인 한 그룹의 기술회사와 함께, 오웰의 펜 끝에서 나온 악몽 같은 감시 행위를 ‘중국톈왕(中國天網)’ 또는 ‘안전도시(平安城市)’라는 이름으로 현실에서 중국인들에게 실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 멍완저우(孟晚舟) 사건으로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는 화웨이(華爲)가 빅 브라더의 감시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불안감 조성하는 중국 ‘안전도시’ 프로젝트

중국의 ‘안전도시’는 중국 공산당 공안부가 주도해서 만든 특대형 종합 정보화 관리시스템으로, 주요 구성요소는 ‘톈왕공정(天網工程)’이라고도 불리는 영상감시 시스템이다. 그러나 이들의 목적은 중국 공산당이 주장하는 사회치안 개선이 아닌 ‘사회안정 유지’로 바로 중국 민중을 감시하고 억압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2017년 9월, 중국 중앙텔레비전방송국(CCTV)이 방송한 ‘휘황중국(輝煌中國·찬란한 중국)’ 프로그램에서, 중국은 이미 ‘중국톈왕’이라 불리는 세계 최대의 영상감시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인공지능과 빅 데이터를 이용해 2천만 대 이상의 감시카메라로 국민을 감시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2017년 11월, BBC 존 서드워스 기자는 구이저우성 구이양(貴陽)에서 이 ‘톈왕공정’을 직접 경험했는데, 휴대전화로 얼굴 사진 한 장을 찍은 후 잠적한 지 7분 만에 구이양 경찰에 붙잡힌 것이다.

소름 끼치도록 무서운 중국 공산당의 ‘톈왕(天網)’ 시스템은 어디에나 있는 감시카메라 말고도 얼굴인식 기술이 그 핵심이다. 세계 최고의 얼굴인식 기술을 보유한 이투(依圖)테크놀로지, 센스타임(商湯科技, Sensetime), 쾅스(曠視)하이테크 등의 중국 과학기술 회사들은 모두 화웨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톈왕공정’에 깊이 참여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17년 10월 화웨이와 센스타임은 ‘초고밀도 얼굴인식’ 통합솔루션을 공동으로 발표했는데, 당시 치우룽(邱隆) 화웨이 IT 부회장은 “‘안전도시’는 화웨이의 중요 시장이고, 센스타임과의 협력은 화웨이의 솔루션을 강화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톈왕’의 감시 효과는 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동시에 중국인들에게는 더 큰 두려움을 심어줬는데, 그 이유는 ‘톈왕’의 감시카메라가 범죄 용의자보다 일반 민중을 더 많이 겨냥하고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2013년 지린(吉林)성 창춘(長春)시에서 발생한 영아 살인 사건은 당국이 수억 위안을 들여 건설한 ‘톈왕공정’이 무용지물이라는 논란을 낳았다. 당시 관영매체는 톈왕공정의 1차 목적 자체가 일반 형사 사건 해결이 아닌 ‘사회안정 유지’라고 변명하면서, 중국 공산당 정치법률위원회(이하 정법위) 문건을 통해 ‘톈왕공정’의 1차 임무는 파룬궁(法輪功) 억압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2016년 ‘톈왕’ 감시카메라가 가장 많은 지역인 베이징에서도 인민대 석사 레이양(雷洋)이 성매매 혐의로 파출소에서 조사를 받다가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는데, 공안은 레이양이 사망한 파출소의 카메라 3대가 전부 고장 났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는 ‘톈왕’이 민중의 안녕을 지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민중을 감시하고 탄압하는 데 사용됐다는 사실을 더욱 부각시킨 꼴이 됐다.

중국의 거대한 ‘안전도시’ 프로젝트에 의해, 지난해까지 이미 전국에 1억 7천만 대가 넘는 카메라가 설치됐다. 그중 공안부가 직접 통제하는 ‘톈왕’ 카메라는 2천만 대이고, 나머지 사회자원 카메라도 당국에 필요한 것으로, 일부는 이미 감시네트워크에 통합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앞으로 3년 안에 카메라 4억 대가 더 설치될 예정이다. 도시에서 향진(鄉鎮), 농촌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카메라가 ‘톈왕공정’과 ‘쉐량공정(雪亮工程)’이라는 이름으로 중국 대륙을 하나의 큰 감옥으로 개조해 나갈 것이다.

중국인 감시하는 ‘톈왕’에 참여한 화웨이

화웨이는 중국의 ‘안전도시’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영상감시시스템인 ‘톈왕공정’과 ‘쉐량공정’에도 깊이 참여하고 있다.

화웨이는 2014년 발표한 ‘중국 안전도시 발전 백서’에서, ‘안전도시’ 전신(前身)은 1998년 중국공산당이 계획한 ‘금순공정(金盾工程·중국의 인터넷 검열 시스템)’이라고 언급했다.

‘금순공정’은 장쩌민(江澤民) 전 중국공산당 지도자의 아들인 장몐헝(江綿恒)이 주도한 프로젝트로, 장쩌민 일가는 오랫동안 중국 통신산업을 장악했다. 금순공정은 1999~2002년을 1기, 2002~2004년을 2기로 해서 두 단계에 걸쳐 구축됐다. 2002년 9월, ‘금순공정’ 사무실 책임자인 리룬썬(李潤森)이 화웨이 연구소를 방문해, ‘금순공정’ 구축에 대한 화웨이의 참여를 승인했다.

금순공정을 구축할 때, 화웨이 제품은 실제로 전국 각지의 ‘금순공정’ 프로젝트에 여러 차례 사용됐다. 예를 들면 2000년 12월, ‘금순공정’의 중점사업인 공안부의 ‘정부상왕(政府上網)’ 프로젝트의 핵심 장비에 화웨이의 A8010 Refiner 엑세스 서버가 사용됐다.

중국 당국은 ‘금순공정’ 프로젝트를 완성하자마자 바로 ‘톈왕공정’과 ‘안전도시’ 프로젝트를 내놓았다. 2005년 정법위와 중앙종합치안판공실은 ‘안전도시 건설’을 심도있게 진행하자고 제안했는데, 사실 이는 ‘금순공정’을 토대로 중국 국민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자는 것이다. 2005년부터 ‘안전도시’ 건설은 전국 31개 성, 자치구, 직할시에서 전면적으로 실시됐다.

2014년의 화웨이 ‘백서’에 따르면, 인터넷 장비 분야에서 중국 내 1위의 경쟁력을 가진 화웨이가 인터넷장비 제공업체에서 ‘안전도시 종합 솔루션 제공업체’로 전환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는 ‘안전도시’ 프로젝트에서 화웨이가 차지하는 위치를 보여주는 것이다.

2014년 화웨이의 ‘중국 안전도시 발전백서’ 캡처

‘백서’에는 화웨이가 중국 ‘안전도시’ 하드웨어 제공업체 시장에서도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전체적인 ‘안전도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나와 있다. 또한, 화웨이가 허페이(合肥), 톈진(天津), 창사(長沙)시의 ‘안전도시’ 건설에 참여한 사례도 열거해 놓았다.

허페이의 ‘안전도시’ 건설에 참여한 화웨이. | 인터넷 캡처

화웨이 기술이 업그레이드되고 인터넷 분야도 사물인터넷, 5G, 클라우드 컴퓨팅 등 최첨단 분야로 바뀌면서, 화웨이의 ‘안전도시’ 제품 또한 동시에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비디오 클라우드와 융합명령센터 같은 최첨단 감시 솔루션으로 전환되고 있다. 예를 들면, BBC 기자가 ‘톈왕’을 직접 경험한 구이양시는 ‘안전도시’ 건설에서 화웨이의 오션스토어(OceanStor) 비디오 클라우드를 이용했다. 또한, 화웨이 홈페이지에는 둔황(敦煌)시가 화웨이의 VCN 비디오 클라우드를 사용해 ‘안전도시’를 건설한 사례가 나와 있다.

둔황시의 안전도시 명령센터 | 인터넷 캡처

화웨이 홈페이지상의 ‘안전도시 솔루션’에 따르면, 화웨이의 파노라마 엑세스, 비디오 클라우드, 융합명령센터, 비디오 인텔리전스 분석, 모바일 경찰 등의 솔루션은 다양한 상황에서 전면적인 감시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화웨이 홈페이지에는 상하이 자딩(嘉定)구를 ‘안전도시’ 건설 클라우드 시대의 성공 사례로 제시해 놓았다.

상하이 자딩구가 건설한 ‘안전도시’ | 인터넷 캡처

화웨이 홈페이지에 있는 선전(深圳) 룽강(龍崗)구의 ‘성공 사례’에 따르면, 화웨이는 룽강구 공안국을 도와 도시 최초의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분국을 만들었는데, 여기에는 매일 수억 개의 데이터와 4TB가 넘는 사진이 저장되고, 화웨이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차량 번호판, 얼굴, 와이파이 등의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검색 및 분석이 가능해졌다. 화웨이의 VCM 영상감시 시스템 설명서(사진 참조)를 보면 화웨이 제품이 어떻게 중국 공안을 도와 민중을 감시하는지 분명히 알 수 있다.

화웨이 VCM 영상감시 시스템 설명서

요컨대, 화웨이는 전체적인 감시 제품과 솔루션을 통해, 중국 각지의 공안국이 거의 모든 곳에서 중국 민중을 감시하는 것을 돕고 있다.

중국 당국은 ‘톈왕’으로 도시 주민들을 감시하고 있을 뿐 아니라 농촌이나 향진에도 ‘쉐량공정(雪亮工程)’을 확대하며 시골 주민들까지도 놓치지 않고 감시하고 있다.

톈왕공정의 연장선에 있는 ‘쉐량공정’은 톈왕공정과 마찬가지인데 ‘안전향촌’이라는 이름으로 농촌에서 실시하는 실시간 감시 프로젝트로, 감시 카메라의 신호를 모든 집의 TV나 휴대전화에 연결해 주민들을 모두 감시 통제하고 있다.

‘쉐량공정’은 2016년 산둥(山東)과 쓰촨(四川)의 일부 도시에서 시범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해, 2017년 전국 29개 성에서 전개되다가 2018년에 최고조에 이르렀다. 천이신(陳一新) 중앙정법위 비서장은 2018년 6월 ‘쉐량공정’의 건설사업회에서 “쉐량공정은 2020년 ‘전역을 커버하고, 전체 네트워크를 공유하며, 24시간 사용 가능하고, 모든 과정을 제어한다’는 목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1차 쉐량공정 프로젝트의 시범도시로 선정된 저장성 우시(無錫)시의 비디오 클라우드 플랫폼 또한 화웨이가 제공했다. 2016년 화웨이 영상감시시스템은 쓰촨의 ‘쉐량공정’ 프로젝트에 낙찰돼 쑤이닝(遂寧), 네이장(內江), 광위안(廣元), 메이산(眉山) 등 10개 도시에서 쉐량공정 프로젝트 건설사업에 사용됐다.

신장 위구르 강제수용소 건설 돕는 화웨이

최근 몇 년 동안 신장(新疆)에 대한 중국 공산당의 강압 통치는 국제사회의 관심과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수백만의 민중을 불법 구금했을 뿐만 아니라 거리 곳곳의 감시카메라와 군경을 통해 신장을 강제수용소로 만들고 있다. 중국 공산당이 신장에서 공포 분위기의 ‘안전도시’를 만드는 데에는 화웨이가 크게 일조하고 있다.

화웨이 홈페이지에 따르면, 2016년 8월 신장 위구르 자치구 인민정부는 화웨이와 전략적 제휴 협약을 맺었다. 또한, 2011년에는 신장 커라마이(克拉瑪依)시와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적 협력을 맺고는 커라마이시가 공안비디오 같은 클라우드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도왔다.

신장위구르자치구 인민정부는 화웨이와 전략적 제휴 협약을 맺었다. | 인터넷 캡처

중국 정보산업망의 2014년 보도에 따르면, 신장 텔레콤 주요 고객과 안전도시 프로젝트팀은 화웨이 모바일 탑재 전용 네트워크 장비인 ATN905A 제품을 사용해 안전도시 감시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신장텔레콤은 화웨이 ATN905A 계열의 장비를 사용했으며, 우루무치(烏魯木齊)시의 일부 주요 간선도로와 주요 상업 주거지역은 이미 안전도시 전용 네트워크 배치를 끝내고 사용 중”이라고 보도했다.

신장텔레콤의 안전도시 전용망 구축에 참여한 화웨이 | 인터넷 캡처

2018년 5월, 신장자치구 공안청과 화웨이는 ‘평안신장 지혜동행(平安新疆 智慧同行)’이라는 전략적 제휴협약을 체결했는데, 신장공안청의 판리신(範立新) 부청장은 “화웨이가 자치구 공안청에 믿을 만한 기술 지원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2018년 5월, 신장 공안청과 전략적 제휴협약을 맺은 화웨이 | 인터넷 캡처

화웨이와 중국 공안의 긴밀한 관계

화웨이가 중국 공산당의 지원 아래 해외 확장을 가속화하면서, 중국 공안부와 감시시스템의 주문 매출이 화웨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지만, 화웨이는 중국 공안시스템과의 긴밀한 관계의 끈을 조금도 놓지 않고 있다.

예를 들면, 2018년 3월 22일 화웨이는 산둥성 칭다오(青島)시에서 중국 에코 파트너쉽 컨퍼런스 2018 공공안전 정상회의를 개최했다.

화웨이의 2018 공공안전 정상회의 | 인터넷 캡처

화웨이의 여러 임원은 이번 회의에서 화웨이의 경찰 클라우드 빅데이터 솔루션, 쑤저우 공안과 화웨이가 공동으로 만든 ‘경찰두뇌(警務大腦)’의 시행, 화웨이와 선전시 교통경찰과의 합동 혁신 등의 업적을 차례대로 소개했다. 화웨이의 여러 협력 파트너는 화웨이와 협력해 공안을 도운 경험을 공유했다. 공안부 제1 연구소의 장칭성(蔣慶生) 연구원은 공안 무선 광대역 통신망 구축에 대한 생각과 경찰 지능화 응용에 대한 전망을 공유했다.

화웨이의 이러한 활동에 더해 화웨이가 중국 공안 시스템과 감시망에 제공하는 계열제품은 화웨이가 중국 ‘안전도시’ 프로젝트를 중요한 시장으로 삼으면서, 자발적으로 감시망의 일부가 되고 있다는 증거다.

화웨이 홈페이지에 따르면, 화웨이 제품과 솔루션은 이미 중국 31개 성과 300개 이상 도시의 사법기관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