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완저우(孟晚舟) 화웨이 최고재무책임경영자(CFO)의 체포 사건이 끊임없이 이슈화되면서, 모든 나라가 화웨이와 중국공산당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 예의 주시하고 있다. 그중 화웨이 비디오 클라우드 이용 고객 명단에 가장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체 고객 중 중국 공안 계열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화웨이 일부 고객 명단 드러나
트위터 유저 ‘리팡(李方)’이 위에서 말한 화웨이 관련 정보와 함께, 화웨이 홈페이지의 스크린샷 4장을 올렸다. 그중 한 장은 ‘화웨이 비디오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을 사용하는 전국 100+고객’ 사진이다. 스크린샷에는 80개 기관만 보이지만, 그중 절반이 중국 각지의 공안국, 교도소, 경찰학교 등이며, 나머지는 그에 따른 여러 정부기관, 국영기업 및 지역의 거리이다.
또 다른 3장의 스크린샷은 화웨이가 공안 정보화에 적극 참여한다는 발표와 관련된 것으로, 여기에는 화웨이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전국 각지의 공안국에 보편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하이(珠海), 신장 커라마이(新疆克拉瑪依) 등 30여 개의 ‘안전도시(平安城市)’ 건설도 맡게 될 것이라고 나와 있다.
‘리팡’은 “화웨이 홈페이지에 그들이 직접 공개한 고객 명단을 보면, 그들이 얼마나 많은 헤이신치엔(黑心錢·불법적으로 번 돈)을 벌었는지 알 수 있다. 그중 ‘안전도시’는 각 지역 공안의 도시지능 감시시스템이다. 화웨이 과학기술은 인민을 감시하는 기술이다”라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이에 많은 트위터 친구들이 “화웨이는 변태 살인광에게 칼을 건네준 사람이다.” “이는 모두 범죄 증거이다.” “나쁜 놈을 도와 나쁜 짓을 하다니, 역사가 이 무리를 심판할 것이다.” “안전도시라고 말하지만 사실 형사사건 카메라는 잘 되지도 않는다. 전부 사회 안정 유지를 위한 것이다” 등의 댓글을 달았다.
또한, 트위터 유저 ‘타오타오(桃桃)’는 ‘화웨이가 악의 축인 중국공산당을 위해 첨단기술로 저지른 ‘4대 악행’을 요약해 올렸다. 그가 올린 화웨이의 4대 악행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화벽을 설치해 내국인이 중국 이외의 사이트를 볼 수 없게 했고, 인터넷을 근거리 통신망으로 만들었다. 둘째, 진둔공정(金盾工程·Golden Shield Project) 건설에서, 안면인식 시스템으로 사회 안정 유지를 위해 인민 감시를 도왔다. 셋째, 화웨이 휴대전화는 자체 차폐 시스템으로 돼 있어 광역통신망을 이용할 수 없으며, 개인 정보를 인터넷 감시 센터에 전송한다. 넷째, 세계 5G인터넷을 통제하려 한다.”
한 트위터 친구는 “캐나다가 화웨이의 감시시스템을 이용해 멍완저우를 잡았을지도 모르는 일이지”라고 비꼬는 댓글을 달았다.
그 외에도 “내가 쓰는 화웨이의 영광스러운 휴대전화는 놀랍게도 구글에서 나를 알아서 삭제해준다.” “화웨이 휴대전화는 스파이폰.” “국산제품은 모두가 감시 도구라 함부로 사용할 수 없다.” “화웨이는 중국공산당의 개” “악을 행한 화웨이는 반드시 업보를 치를 것” 등의 많은 댓글이 달렸다.
중국공산당 도와 민중 감시하는 화웨이
중국공산당은 세계 최대의 감시시스템을 구축하고는 14억 인민을 철저히 감시하고 있으며, 화웨이는 중국공산당과 한통속이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 1998년 중국 공안부가 민중 감시용 ‘진둔공정’을 추진한 후 화웨이는 곧바로 진둔공정 건설에 참여했으며, 2002년 화웨이 홈페이지 정보에는 ‘진둔공정’ 책임자가 화웨이의 진둔공정 건설 참여를 매우 환영했다고 나와 있다.
진둔공정은 이후 규모가 더 큰 ‘안전도시’라는 종합 안정 유지 감시시스템으로 발전했는데, 화웨이는 여러 성(省)의 ‘안전도시 영상 감시시스템’에 기초설비, 초광대역 인터넷, 기술 지원, 온라인 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다.
올 4월, 해외 인터넷 사이트는 ‘중국 민중을 감시하는 스파이 기술 개발’에 쓰인 2015 화웨이 내부 기밀자료를 공개했다. 내부 기밀자료인 ‘VCM 설명서’는 100여 페이지로 된 25MB의 PDF 파일이다. VCM은 비디오 콘텐츠 관리(Video Content Management)의 약칭으로, 이 자료는 화웨이 홈페이지에서 화웨이 VCM 사용자만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중국공안부가 VCM의 유일한 사용자다), 이는 중국 사이버경찰 훈련에 사용된다.
화웨이의 VCM은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경찰에 신고하는 것으로, 중국 공안 ‘안전도시’의 일부이며, 첨단 인공지능 이미지 인식 응용프로그램에 속한다. 중국공산당 사이버경찰은 이 감시시스템으로 중국 인민을 세밀하게 감시할 수 있게 됐으며, 이로 인해 감시 효율도 크게 올라갔다.
VCM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GIS 지도상의 도시 지역 내에 있는 여러 카메라 기록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능이고, 둘째는 감시 영상 데이터의 사후 분석 처리 기능이고, 셋째는 GIS 지도상의 도시 범위 내에 있는 여러 카메라를 선택해서 가상 카메라 그룹을 구축해 특정 대상 또는 차량을 쉽게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이다. 그리고 넷째는 얼굴과 차량 및 사진의 블랙리스트 자동 인식 기능과 카메라가 감시 구역에 진입한 대상 발견 즉시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이고, 다섯째는 크로스 라인 탐지, 대상 크기 인식 등 8가지 기능을 포함한 인공지능 분석 기능이다.
화웨이는 ‘민영기업’ 간판을 건 중공군 간첩특무기관이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 창업자 런정페이(任正非)는 중공군 연대 간부였고, 얼마 전 퇴임한 쑨야팡(孫亞芳) 회장은 대학 졸업 후 바로 중국국가안전부(MSS)에 들어가 통신 업무를 담당하다가 국가안전부에 의해 1992년 화웨이에 들어갔다.
많은 국가가 화웨이와 중국공산당의 밀접한 관계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재 미국 정부는 화웨이에 대한 형사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만약 조사 결과 유죄가 입증되면 화웨이는 형사 고발에 직면하게 되고, 불법 활동에 연루된 일부 인사도 기소될 것이다. 화웨이의 멍완저우 CFO도 이런 이유로 캐나다에서 체포됐고, 현재 재판을 받기 위해 미국에 인도될 상황에 놓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