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POCH TIMES | SHENYUN.COM 가까운 공연장을 찾으세요 공유공유
모두와 공유하세요!
close

세계 공연계의 기적 ‘션윈’, 한국무대 오른다

2017년 01월 29일
세계적인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는 ‘션윈 공연’이 한국에서 펼쳐진다. 세계 최고 수준의 중국 고전무용 무용단과 동서양 악기를 결합시킨 독창적인 오케스트라에 환상적인 최첨단 디지털 영상이 결합돼 신비롭고 환상적인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사진은 션윈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뉴욕 링컨센터를 가득 메운 관객들.(대기원)

제갈량의 신묘한 계책, 천상과 지상을 넘나들며 활약하는 손오공, 소림사 승려들의 강인한 무술, 천상의 신과 선녀들… 소설이나 영화에서 주로 볼 수 있었던 중국 5천년 역사의 신화와 전설들이 한국 무대 위에 생생히 펼쳐진다.

고전과 현대, 전통과 첨단 기술이 절묘하게 결합된 걸작으로 평가받으며 세계적인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는 ‘션윈(神韻, Shen Yun)’ 월드투어를 통해서다. 미국 뉴욕에서 제작되는 션윈 공연은 세계 최고 수준의 중국 고전무용 무용단과 동서양 악기를 결합시킨 독창적인 오케스트라에 환상적인 최첨단 디지털 영상이 결합돼 신비롭고 환상적인 무대를 선사한다.

뉴욕에서 부활한 5천년 중국 문명

고대에, 중국은 황제부터 백성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그들의 문화를 신이 준 선물이라 여겼다. 사람은 우주와 조화를 이루며 살았고, 만물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상이 수천 년간 지속되어 왔다.

그러나 지난 60여 년간 공산당의 통치 하에 문화대혁명 등을 거치면서 이러한 5천년 전통문화와 도덕적 가치관들이 철저히 파괴됐다. 2006년, 중국 고전예술 분야의 탁월한 예술인들이 뉴욕으로 모여들어 이러한 잃어버린 5천년 전통 문화를 복원하기 위해 션윈예술단을 설립했다.

가파른 성장, 전 세계적인 센세이션

션윈예술단은 세계 공연계의 전반적인 불황 속에서도 해마다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수 십 명으로 출범한 공연단이 설립 10년 만에 5개의 오케스트라와 5개의 무용단을 거느린 대규모 예술단으로 성장했다. 매년 6개월간 세계 5개 대륙 140여 개 도시에서 4백회 이상의 공연을 펼치고 있다.

션윈은 미국 뉴욕 ‘링컨센터’, 워싱턴 ‘케네디센터’, 프랑스 파리 ‘팔레 드 콩그레’와 같은 세계적인 공연장에 매년 초대 받고 있다. 특히 예술가들에게는 꿈의 무대라 불리는 링컨센터에서 지난 2011년부터 션윈을 매년 정기적으로 공연하고 있는 것은 션윈의 위상과 인기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가장 표현력이 풍부한 예술형식

션윈공연의 핵심은 ‘중국 고전무용’이다. 션윈예술단이 완벽히 부활시킨 ‘중국 고전무용’은 서양의 발레와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난도가 높고 체계가 완벽하며 표현력이 풍부한 예술형식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과거 황실과 귀족, 민간 등 다양한 계층을 통해 계승되면서 풍부한 표현력을 갖추게 됐다. 수천 년을 거친 심오한 경험과 지혜가 스며들었고 동작은 정교해졌으며 도약, 공중회전 등 풍부한 기교가 발달해 극중 인물의 성격과 감정을 섬세하고 생생하게 표현하는데 탁월하다.

동서양이 융합된 오케스트라

음악 역시 인상적이다. 공연 내내 라이브 협연으로 함께하는 션윈 오케스트라는 서양 오케스트라의 웅장함을 바탕으로 얼후와 비파 같은 중국 전통악기 선율을 더해 참신하면서도 독특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현재 션윈 오케스트라만 별도로 북미 순회공연을 진행할 만큼 이미 정평이 나 있다.

션윈예술단 성악가들은 벨칸토 창법으로 중국어 곡을 부르는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또 이들이 부르는 노래는 모두 오리지널 창작곡으로 삶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고 있어 국경과 문화를 초월해 관객들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 어떤 관객은 이를 ‘성스러운 시(詩)’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완벽히 고증된 화려한 의상

션윈 공연에서는 무대의상 하나하나가 화려한 볼거리다. 신선이 입었다는 예상우의(霓裳羽衣)에서 황제의 정복인 곤룡포(袞龍袍)까지, 황후가 특별한 날에 입던 봉관하피(鳳冠霞帔)에서 늠름한 장수의 투구와 갑옷까지, 중국 한복(漢服)에서 만주족, 티베트족, 묘족, 몽골족 복식까지 모두 하나의 무대에서 만날 수 있다. 션윈의 무대 의상 제작 아티스트들은 역대 제왕과 장수, 재상의 정교한 복식에서 저잣거리 백성들의 간소한 옷차림까지 수많은 전통복식 디자인을 수집해 매 시즌 밝고 화려한 색감을 덧입혀 수백 벌 무대의상을 창작해낸다. 디테일 하나하나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수작업으로 제작된 의상들은 그 자체로도 이미 예술 작품이다.

최첨단 디지털 영상 무대배경

션윈 공연의 또 한 가지 특징은 최첨단 디지털 배경 스크린이다. 션윈의 디지털 영상팀이 최첨단 그래픽 기술을 이용해 연출해 낸 살아 움직이는 듯한 무대배경은 ‘마법의 창’처럼 무대라는 한정된 공간을 뛰어넘어 관객들을 무한한 시공으로 인도한다. 천상의 신계(神界)에서 장엄한 건축물을 자랑하는 황궁으로, 흙먼지 날리는 전장에서 열대지방 해안가로, 히말라야의 준봉에서 그림 같은 황하의 풍경으로 무한히 무대를 확장하고 변모시킨다.

완전히 새로운 프로그램

매 시즌마다 전체 프로그램이 완전히 새롭게 구성된다는 점도 션윈의 경이로운 성공 요인 중 하나다. 성공한 하나의 프로그램을 수년에 걸쳐 상연하는 세계 공연계의 흐름과는 뚜렷한 대비를 이루는 부분이며, 그만큼 끊이지 않는 창작활동이 요구된다. 이는 마르지 않는 샘처럼 중국 5천년 문명이 끊임없는 창작의 원천을 제공하기에 가능하다.

션윈 무용극은 황제(黃帝)시대부터 진(秦), 한(漢), 남북조(南北朝), 당(唐), 송(宋), 명(明) 등 여러 조대(朝代)를 걸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와 전설에서 소재를 얻는다. 작품의 시대 배경은 다양하나 그 속에는 한결같이 충(忠), 효(孝),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 도덕 및 신(神)에 대한 경건과 존중 등 전통적 가치관이 관통해 흐른다.

각계각층의 끊임없는 찬사

션윈 공연은 그 명성에 걸맞게 각계각층의 끊임없는 찬사를 받고 있다. 1942년부터 4천회 이상 공연 리뷰를 해왔다는 브로드웨이 평론가 리차드 코네마는 “이 공연에는 별 5개를 주겠다. 이런 공연을 본 적이 없다.”고 찬사를 보냈으며, 전 영국국립발레단 무용수 켄 웰스는 “단언컨대, 세계 최고의 공연"이라며, "꿈이나 환상처럼 믿기 힘들 정도다. 이것은 기적!”이라고 격찬했다.

영화 ‘아바타(Avatar)’로 아카데미 미술상을 수상한 미술감독 로버트 스트롬버그는 션윈공연을 관람한 후 “믿기 어려울 정도의 수준이다. 정말로 시적이고 미묘하다. ‘아바타2’를 만드는 데 영감은 얻은 것 같다.”고 전했고, DKNY 설립자이자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 도나카란은 “넋을 잃게 하는 공연이다. 아름다움의 시너지와 움직임, 무용수들이 하나로 일치되어 움직이는 것이 정말 아름다웠다. 마치 뉴욕에서 중국을 여행하는 기분이었다”고 극찬했다.

과거 내한 공연에서도 저명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션윈 관람 후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임권택 영화감독은 “대단히 훌륭한 공연이다. 2시간 남짓의 짧은 시간 안에 5천 년 중국문화가 아주 다채롭게 연출되었고, 정말 신운(神韻)이 깃든 것 같은 흥과 멋과 아름다움이 잘 보였다”고 극찬했으며, 탤런트 이순재 씨는 “전통 중국의 참모습을 봤다. 마음이 깨끗해지는 것 같다. 중국 전통문화의 참모습을 볼 수 있는 공연이며, 중국에 가서도 보기 힘든 공연이니 못 보신 분들에게 소개하고 싶다”라며 공연을 추천했다.

션윈예술단은 2월 4일부터 12일까지 고양, 춘천, 부산 등 전국 3개 도시에서 9회 공연이 예정돼 있다.

공연일시
 

고양아람누리 아람극장
2017 2 4()-2 5()
 

춘천 백령아트센터 (강원대)

2017 2 8()
 

부산문화회관 대극장

2017 2 10()-2 12()

 

티켓예매ShenYun.com  1544-8808  인터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