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태어난 여배우에게 있어서, 인권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원칙과 신념의 문제이며 이는 중국이 그녀의 미스 월드 결승전 참가를 금지해도 변함없이 지켜져야만 한다.
2004년 아나스타샤 린과 그녀의 어머니가 밴쿠버 캐나다에서의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자 중국 창사현을 떠난 지 1년째 되는 시기에, 어머니는 자신의 딸 린에게 작은 책자를 전했다.
2015년 미스 캐나다로 선발된 린은 당시를 회상하며 그녀가 왜 그녀를 잠잠하게 하려는 중국 권위에 대항하기로 결심했는지를 설명했다.
그 책에는 중국 공산당(중공)이 관영 언론과 인터넷 검열 등 개인의 생각과 활동을 감시하는 가혹한 탄압 시스템을 통해 몰래 숨기고 있는 정보가 담겨 있었다.
녹색 표지의 이 책자에는 파룬따파(法輪大法) 라고도 알려진 파룬궁(法輪功)에 대한 공산당의 박해사실이 상세히 기록돼 있었다.
파룬궁은 민간신앙과 정신수양을 바탕으로 한 고요하고 편안한 운동법과 명상법으로 불교와 도교의 진실, 선량함, 인내를 원칙으로 했다.
린은 전화 인터뷰에서 “만약 여러분이 독재적 제도하의 삶에 관해 경험해 보지 않았다면, 그것이 어떨 것이라고 이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1999년 중공 지도자인 장쩌민은 파룬궁의 가치관이 공산당의 무신론적 규범에 완전히 상반된다고 발표했다.
장쩌민은 1억 명의 중국인이 수련하고 있던 파룬궁을 아예 없애기로 작정하고, 자기의 계획을 이루기 위해 그는 중국의 선전체제를 통해 허위사실을 조작함으로써 고요하고 선량한 수련법을 악랄하게 비판했다.
린은 그러한 선전에 매우 익숙했다. 중국 체류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린은 선전 비디오를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일을 자원해 돕기도 했다. 그러나 그날 그녀의 어머니가 자신에게 건네주었던 책에는 실제 상황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오늘날 중국에서 파룬궁이 가장 많은 박해를 받게 한 모든 행위, 이를테면 공산당의 중상모략, 중국 정치의 고문, 투옥, 이익을 얻기 위한 살인 등이 기록돼 있었다.
파룬궁에 대한 진실을 알게 된 후 두 가지 사실이 그녀의 뇌리를 스쳤다. 한 가지 사실은, 린이 본 파룬궁 수련은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중국의 전통문화의 일부”라는 것이었다.
린은 다른 한 가지 사실에 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는데 바로 공산당의 맨얼굴을 보았다는 것이다.
바로 더 높은 힘을 믿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박해를 일삼는 잔인한 정치체제라는 점,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대중에 압력을 가한다는 점 그리고 정교한 관영언론과 검열시스템을 이용해 시민들의 정신적 각성을 차단하고 있다는 점이며, 또한 이를 자국민과 다른 국가에 숨기고 있다는 점이다.
“마치 한 이야기에서 빠진 부분 같았어요. 이 이야기를 알고 나서 다른 부분을 보니 전체 이야기가 이해가 되더라고요.”
그녀는 “그건 제가 왜 캐나다의 여느 동료 학생들과 달라야 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설명이 됐다”라고 덧붙였다.
린은 중공이 감추고 있었던 역사를 이해하는 데는 시간이 걸렸으며 그 과정 역시 순탄하지 않았다고 한다.
“톈안먼 광장 학살사건에 대한 비디오를 보았을 때, 정말 많이 울었던 기억이 나요.”
견해를 밝히다
5월 16일 미스 캐나다 본선에서 “말 없는 사람들을 위한 목소리가 되겠다”라는 약속과 함께 그녀는 우승했다.
그녀는 우승 후 얻을 수 있었던 안락한 생활을 희생하며 자신의 약속을 지켰다. 중국의 인권상황에 대한 그녀의 관심과 지원이 중국 당국의 주의를 끈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린이 2015년 미스 캐나다 본선에서 우승한 후 중국 창사에 있는 그녀의 아버지는 5월 20일 그녀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이 중국 보안 당국의 방문을 받았다고 말했다. 아버지는 그녀에게 중국 당국으로부터 좋지 않은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두려워하며 인권에 대한 언급을 그만두라고 이야기했다.
린은 물러서는 대신 그 반대로 더욱 열정적이 됐다. 그녀는 아버지에게 가해진 공산당의 압력을 공공연하게 폭로했으며 지난 7월 23일 중국 인권문제에 대한 미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의회 집행위원회 앞에서 증언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로 인해 그녀는 대가를 치르게 됐다. 원래 린은 2015 미스 월드 본선에 참가하기 위해 본선이 열리는 중국의 하이난 섬으로 이동해야 했지만 다른 참가자들과는 달리 린은 중국 당국으로부터 비자 발급에 필요한 초청장과 서류를 받지 못했다. 11월 20일까지 비자를 발급받지 못하면 자동 실격처리 된다.
“저는 모국의 땅, 문화, 말소리 그리고 길거리의 맛있는 음식 냄새까지 모든 것이 그리워요.”
하지만 린은 스스로 안락함을 추구하는 것을 반대한다. 그녀의 입장은 원칙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녀는 중국 당국의 압력에 굴복하는 것이 이러한 폐해를 지속하는 것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
“만약 제가 이를 극복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런 전략이 효과가 있음이 밝혀지면, 다른 많은 분도 저와 같은 입장을 가질 수 있겠죠.”
공산당이 공공연하게 서방국가의 영화와 뉴스, 정치적 토론을 검열하는 현대사회에서, 그녀는 당당히 입장을 밝히는 것이 그녀와 그녀의 신념을 지키는 책임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할 뿐만 아니라 공산당에 속고 있는 중국인들을 위한 도리라고 믿는다.
“저는 중국 정부가 이제는 올바로 행동할 때라 생각해요.”
전통적인 중국의 가치관
린은 너그러운 성격으로 중국의 전통에 대한 깊은 애정을 품고 있다.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는 ‘영원한 것은 없다’는 교훈을 담고 있는 중국 고전명작 ‘홍루몽’이다.
이 소설은 비극적인 내용이지만 인생의 고차원적인 목적을 찾는 이야기로 볼 수도 있다. 린은 그녀가 청소년기에 이 소설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고 했다. 인생에서 금방 지나가는 일시적인 즐거움을 쫓아가기보다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어떤 직업을 갖고 싶은지, 무엇을 소유하고 싶은지 보다는 우리의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찾아야 해요.”
린은 “바로 이것이 제가 지금 느끼는 것”이라며 “지금은 혼자 이러한 시련을 마주하고 있지만 계속 앞으로 나갈 수 있다고 믿는 것은 이 일이 제 사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녀는 “인생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은 쉽게 없어지지 않고 끝까지 존재하는 것들”이라며, 인생의 끝에서 우리의 행동의 좋은 혹은 나쁜 결과와 그것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 가장 가치 있는 것이라고 확신했다.
중국 후난대학교 경제학 교수였던 린의 어머니는 린이 어려서부터 전통적인 중국 가치관인 유교사상과 예절을 가르쳤다. 린은 천년역사를 자랑하는 웨루 학원 근처에 살았는데 유년시절 어머니는 린을 그곳으로 데려가 서예를 연습하게 하곤 했다.
유교사상은 사회를 이롭게 하는 바른 삶의 방법을 가르치며 한때 중국 교육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가족과 효에 관한 중심사상을 제공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은 이러한 중국 문화의 기본적인 원칙을 민중을 억압하는 데 악용하곤 했다. 특히 가족에 대한 사랑을 민중을 잠잠하게 하는 데 무기로 사용하곤 한다.
린은 이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데 중국 공산당이 그녀의 아버지에게 압력을 가하는 방식으로 자신을 박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산당은 인간의 가장 경이로운 부분을 악용하고 있어요. 바로 사랑과 서로에게 느끼는 열정을 이용하는 것이죠. 그리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무기로 사용하고 있어요.”
“그들은 저에게 그런 식으로 행동했죠. 그들은 저의 가족에 대한 사랑을 무기로 사용했습니다.”
열정이 동기가 되다
여배우로서 린은 때때로 중국에서 핍박을 받는 사람들을 연기하곤 한다.
“연기자라면 배역을 직접 경험 할수록 그 배역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해요.”
자신의 배역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린은 해당 배역의 실제 경험자를 만나 그들의 경험을 함께 회상해본다. 때로는 고문 경험자들과 만나 이야기를 하는데 린과 경험자 모두에게 아픈 순간이다.
“그 아픈 경험을 최대한 경감시키기 위해 그들과 운동하면서 이야기를 해요.”
린은 “‘노동교화소에서 있을 때 어떤 느낌이 드셨냐’라고 물어보면, 그들은 높은 벽과 철조망으로 둘러싸인 곳에서 그리고 그들 주위에 있는 경찰관들과 개들 사이에 있노라면 오늘 내가 신념을 져버리지 않을 경우 내일은 장례식 차를 타고 화장터에 가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라고 했다.
캐나다에서 개봉 예정인 그녀의 신작영화 ‘블리딩 에지’(The Bleeding Edge)에서 린은 중국의 박해를 직면한 파룬따파 수련자의 삶을 연기한다. 이 영화에는 중국 경찰이 사용하는 고문 방법인 강간, 손톱 밑에 대나무 송곳 찌르기 같은 잔인한 학대를 묘사하고 있어 소화하기 어려운 장면들이 많다.
그녀는 자신이 감옥을 떠나는 장면에서 수용소 양쪽의 양심을 따르는 수많은 수감자가 손을 뻗으며 “당신은 자유다”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었는데, 실제로도 “출구 앞에 도착했을 때 정말 눈물범벅이었다”라고 했다.
린은 “연기일 뿐인데도 감정적으로 매우 힘들었다”면서 그러한 역할을 하기 위해서 “연기자는 극도로 높은 집중력과 감정을 가져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녀는 연기하는데 어려움이 크지만 그만큼 의미도 크다며 “촬영을 마치고 집에 돌아가는 길은, 지금껏 경험한 것 중 가장 만족스러운 경험이었다”라고 했다.
연기자로서 혹은 인권에 대해 견해를 밝히는 미인대회 우승자로서 린은 계속 자신의 신념에 따르겠다는 각오다.
“사회에 대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수많은 사람이 있어요. 그러한 어두운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빛을 전하기 위해 그침 없이 노력하겠습니다.”